인천스마트시티 공공사업부문 영역. 홈페이지 캡처
인천스마트시티 공공사업부문 영역. 홈페이지 캡처
인천시는 인천스마트시티(주)의 민간주주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전량을 매수하여 지분 100% 확보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인천스마트시티는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스마트시티 구축·운영사업 대행, 도시개발사업 정보통신기술(ICT) 설계·구축·운영 등을 사업영역으로 하는 시의 출자회사다. 지난 2012년 인천 유시티로 설립돼 지난해 사명을 변경했다.

인천스마트시티(주)의 자본금은 35억원이다. 시가 최대 주주로 지분 28.57%를, 12개 민간주주가 나머지 71.43%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민간주주는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시는 추가 지분확보를 위해 주식가치평가에 들어갔으며 이달말 가치평가가 완료된다. 이에 100% 확보는 3월말로 계획하고 있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80억원 가량으로 추정된다.

시 관계자는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의 스마트도시 기반시설을 통합한 스마트시티운영센터 사업에 참여시킬 예정”이라며 “24시간 운영체계를 유지하여 응급환자 지원, 범죄예방 및 범인검거, 화재예방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한 모니터링에 나선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또 버스위치정보, 실시간 교통흐름, 강우량, 자외선, 대기 중 미세먼지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전광판, 웹,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