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가상화폐 (사진=방송캡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도 살아 있는 옵션이다. 과세 등 가상화폐 규제 방안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16일 방송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상화폐 규제에 대해 "가상화폐의 비이성적 투기가 많이 되는데 시장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해 어떤 형태로든 합리적 규제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김 부총리는 "거래소 폐쇄 도 살아있는 옵션인데 부처간 진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라며 "거래소 폐쇄로 인한 음성적 거래문제, 해외 유출 문제 등 반론이 만만치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부총리 "정부가 일관된 메시지를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송구하게 생각한다"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진지하면서도 국민이 보고 거기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내겠다"고 말했다.

또 "문제는 합리적 규제의 수준인데, 전세계적으로 여기에 대해 통일된 글로벌 스탠다드가 없다"면서 "과세를 한다던지 실명제를 포함해 구체적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가상화폐의 폭등, 폭락이 정부 책임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비트코인에는 비이성적 투기가 분명히 있다"라며 "이는 정부가 사전적으로 충분히 좋은 대책을 만들지 못해 나타난 현상이라는 측면에서 반성할 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투기는 개인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양민아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