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쇼핑몰 격전지' 대전 유성
8일 대전 유성구 도룡동 대전엑스포광장 일대. 신세계가 6003억원을 들여 2021년 완공할 사이언스콤플렉스(복합 엔터테인먼트시설) 건축을 위해 터파기 공사가 한창이었다. 이 시설은 연면적 27만1336㎡에 지하 4층~지상 43층 높이의 초고층 빌딩 규모로 들어선다. 과학·문화 체험시설, 호텔, 근린생활시설 등이 입점한다. 시 관계자는 “겨울철에는 터파기에 주력하고 있다”며 “날씨가 풀리면 본공사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유성이 중부권 유통 중심지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기업이 올해 총 1조원을 투입해 3개 유통시설을 짓는다. 온천으로 유명해진 휴양도시 유성이 한강 이남의 최대 유통산업 중심지로 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대형 쇼핑몰 격전지' 대전 유성
대전시 및 유성구에 따르면 지역 랜드마크가 될 사이언스콤플렉스는 초고층 빌딩과 판매시설(백화점)로 구성됐다. 백화점 옥상에는 일반인이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옥상정원이 들어선다. 장재영 신세계 대표는 “사이언스콤플렉스를 역사와 전통, 자연, 차세대 기술이라는 대전의 강점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짓겠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신개념 복합 생활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사이언스콤플렉스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3000명의 직접고용을 창출할 것”이라며 “충청권 및 호남에서도 관광객·쇼핑객이 몰려와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유성구 용산동(대덕테크노밸리) 9만9690㎡에 3000억원을 투자해 호텔(100실)과 250개 매장, 컨벤션, 영화관, 판매시설을 갖춘 아울렛을 지을 예정이다. 행정 절차가 계획대로 이뤄지면 2020년 완공된다. 시 관계자는 “건축계획 및 교통영향평가, 유성구의 건축 인허가 등 절차가 남았다”며 “올해 안에 착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자를 찾지 못해 표류하던 유성복합터미널사업도 우선협상대상자를 찾으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총사업비 2760억원을 들여 구암동 일대에 연면적 17만3228㎡에 지하 4층~지상 9층 규모로 지어진다. 버스터미널, 백화점, 영화관 등이 들어선다.

시는 최근 선정평가위원회를 열고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을 선정했다. 하주실업은 사업참가 신청서에서 재무적 투자자로 교보증권이, 시공사로 동부건설과 태경건설이 참여 의향을 밝혔다고 명시했다. 하주실업은 사업비 2760억원 중 2400억원을 교보증권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롯데쇼핑 롯데시네마 롯데하이마트 등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새로운 유통시설이 일자리와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낼 것”이라며 “대전과 유성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