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새해 공립유치원을 26개원 65학급 신·증설한다. 만3~5세 학급당 정원 기준으로 유아 1262명 규모에 해당한다. ‘국·공립 로또’라 불리는 공립유치원 입학 기회를 늘린다는 취지다. 서울 소재 사립유치원 월평균 학부모 부담금은 약 27만원에 달해 부담이 상당하다.
<표>서울지역 공립유치원 확대 규모 / 출처=서울교육청 제공
<표>서울지역 공립유치원 확대 규모 / 출처=서울교육청 제공
서울교육청은 3일 발표한 150쪽 분량의 ‘2018 주요 업무계획’ 맨 첫머리에 공립유치원 확대를 내세웠다.

단설유치원 1개원(7학급)과 초등학교에 들어서는 병설유치원 16개원(47학급)을 신설하고 기존 유치원에 11학급(9개원)을 증설해 공립유치원을 확충한다. 학부모들의 높은 공립유치원 수요를 감안했다. 현재 공립유치원 취원율 25%를 2022년 40%까지 끌어올리기로 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도 부합한다.

교육청은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도 ‘더불어키움유치원’이라 명명한 공영형 유치원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올해 신설되는 더불어키움유치원은 2개원이다. 기존 공영형 유치원 2개원의 경우 월평균 학부모 부담금이 서울 사립유치원 평균의 5분의 1 수준인 평균 5만2500원에 불과했다.

사립유치원 회계 투명성 강화 등 공공성 확대가 큰 방향이다. ‘몰입’과 ‘쉼’을 강조하는 자유선택활동을 하루에 한 시간 이상 운영하며 인근 숲과 주변 환경을 활용한 자연 체험활동을 활성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유아교육뿐 아니라 초·중등교육에서도 공교육의 책무성을 강조했다. 성적 위주 입시경쟁 교육을 지양하는 혁신학교는 올해 40개교 늘린다. 이에 따라 총 200곳으로 확대돼 서울 소재 초·중·고교(1308개)의 약 15%가 혁신학교로 운영된다. 진보교육감의 대표 브랜드 격이지만 학부모 사이에선 혁신학교에 대한 호오가 뚜렷이 갈린다. 자치구와 마을이 협력해 학교 교육과정과 방과후 활동을 지원하는 혁신교육지구도 서울 25개 가운데 22개 자치구에 도입키로 했다.

세부적으로 유아 단계부터 조기 선행학습을 하는 등 만연한 사교육 문제를 풀기 위해 지난해 도입한 ‘초등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실환경 개선비, 교구비 등을 학년별·학급별로 지원한다.

중학교에선 학생참여 중심 예술체험교육 ‘협력종합예술활동’을 확대 운영한다. 각종 프로그램 운영 예산 지원을 비롯해 학교 내 예술활동 연습실을 30개교에 4000만원씩, 공연장을 7개교에 1억원씩 지원해 만들 예정이다.

고교의 경우 교육부가 2022년 전면 도입을 예고한 고교학점제 모델인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에 역점을 둔다. 20개 내외 선도학교에 총 6억6000만원을 투입, 학교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 모형을 개발한다. 연합형 선택 교육과정은 11개 권역 30개교로 확대하며 미래기술 영역 거점형 선택 교육과정도 5개교에서 신규 운영키로 했다.

교육청은 정책 일관성 및 연속성 보장 차원에서 지난해와 동일하게 △지성·감성·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학생·교사·학부모·시민의 참여교육 △안전하고 신뢰받는 안심교육 △소통하며 지원하는 어울림 교육행정의 5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12개 핵심추진과제, 21개 실천과제, 86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크게 학생 미래역량 함양, 교육자치 역량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미래교육 기반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고 교육청은 설명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교육자치의 새 시대를 맞아 혁신을 이어 미래를 열어가고자 한다”며 “미래지향적 교육혁신과 학교자치가 만나 서울교육의 새로운 길인 ‘혁신미래자치교육’이 현장에 스며들도록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