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의 2018년 새해 가장 중요한 이슈는 경제인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적 소망은 소득 증대이며, 사회적 소망은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로 나타났다.

기연구원은 지난 12월 성인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한 사회인식조사 결과인 ‘2018년 경기도민의 희망과 10대 어젠다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도민의 27.7%는
새해 개인적 소망으로 소득 증대를 꼽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최저임금 상승 및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행복한 삶의 중요한 조건으로서 소득증대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 개인적 소망으로
개인 및 가족 건강 증진(23.7%)’, ‘마음의 평온(20%)’, ‘복권 당첨(16.6%)’도 높게 나타나 물질적 욕구와 더불어 건강과 마음 등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적 소망은 26.6%가 경
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다음으로 물가안정(25.3%)’, ‘정치안정 및 부정부패 척결(22.7%)’, ‘주택가격 및 전·월세 안정화(21.5%)’순 이었다.


이와 함께 지난해
경기도 정책 중 도민에게 인지도가 높은 정책은 ‘2층 광역버스 운행(33.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28.7%)’ 등 교통 정책이었으며, ‘일자리 창출(19.1%)’, ‘일하는 청년 정책 시리즈(16.5%)’ 등 일자리 관련 정책 또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정책은
일자리 창출(40.8%)’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수도권 급행철도(GTX) 건설(26.0%)’, ‘일하는 청년 정책 시리즈(25.1%)’, ‘미세먼지 저감 대책 알프스 프로젝트(18.5%)’순 이었다.


도민이 생각하는
2018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10대 정책으로 중소기업 상생 협력 소상공인자영업자 역량 강화 4차 산업혁명 거점 육성 실직과 은퇴에 대비한 일자리 안전망 강화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문제 해결 미세먼지에 대한 관리 강화 재난안전 대응 관련 지방정부 역할 강화 서울경기도 간 교통 혼잡 및 통근 불편 해소 북핵 위기 중장기 해법 제시로 조사됐다.


이정훈 경기연구원 연구기획본부장은
경기도민은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과 소상공인 역량강화 등과 같은 경제적 약자에 대한 정책적 배려와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육성 등 혁신을 통한 일자리창출이 동시에 필요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제문제 이외에도 통근불편 해소, 미세먼지, 재난안전 등과 같은 실생활에 불편한 요소에 대해 적극적인 정책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의 신뢰도는 95%로 오차범위 ±3.10%)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포토] 석촌호수에 등장한 포켓몬

    26일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동호에 약 16m 높이의 라프라스ㆍ피카츄 대형 아트벌룬이 전시되어 있다.2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아레나광장에서 시민들이 '포켓몬 스마일 광장'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2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아레나광장에 조성된 '포켓몬 스마일 광장'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는 콘텐츠 비즈니스 프로젝트 '포켓몬 타운 2024 with LOTTE' 행사를 이날부터 다음 달 19일까지 진행한다. 이솔 기자 soul5404@hankyung.com

  2. 2

    '개물림 사고 방지' 맹견사육허가제 시행…무허가 벌금 얼마일까? [1분뉴스]

    앞으로는 시장이나 도지사 허가를 받아야 맹견을 기를 수 있게 된다.26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7일부터 개물림 사고 방지 등을 위한 '맹견 사육허가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동물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된다.시장 또는 도지사는 허가를 신청한 맹견을 대상으로 전문가 위원회를 통해 기질평가 등을 거쳐 공공의 안전에 위험이 되는지를 판단해 사육 허가 여부를 결정한다. 사육 허가를 신청할 때는 동물 등록, 책임보험 가입, 중성화 수술 등 일정 조건을 갖춰야 한다. 8개월 미만 강아지는 중성화 수술이 어렵다는 수의사 진단서가 있으면 수술을 연기할 수 있다.법 시행 후 맹견을 기르려는 사람은 소유권을 취득한 날로부터 30일 내 사육 허가를 신청하면 된다. 현재 맹견을 기르고 있는 사람도 오는 10월 26일까지 사육 허가를 받아야 한다.대상은 맹견 5종(도사견,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로트와일러)이며, 그 잡종이 포함된다. 맹견이 아닌 개도 기질평가 결과에 따라 맹견으로 지정될 수 있다. 무허가 사육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기질평가 명령 위반 시 3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사육허가를 받은 경우라도 목줄·입마개 착용, 의무교육 이수 등 안전관리 준수사항을 어길 시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

  3. 3

    [포토] 2024 고양국제꽃박람회 개최

    26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호수공원에서 개막한 2024 고양국제꽃박람회에서 시민들이 꽃놀이를 즐기고 있다. '지구환경과 꽃'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다음 달 12일까지 열린다.최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