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폐교 수순에 들어간 서남대 인수전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서남대가 관심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의과대학'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거액의 서남대 설립자 횡령액 변제, 두 곳의 캠퍼스 동시 인수 등을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있어 실제 인수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16일 한남대에 따르면 이 대학 재단은 지난 14일 '서남대 인수 추진 검토위원회'를 구성했다. 의대 설립에 초점을 맞췄다.

의대 정원은 보건복지부가 총 정원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대학이 임의로 의대를 신설할 수 없다. 따라서 서남대 남원캠퍼스 정원 49명 규모의 의대를 인수하면 의대 설립 효과를 낼 수 있다. 한남대 법인은 서남대 교비 횡령액 333억 원 변제'와 '남원·아산캠퍼스 동시 인수' 등을 모두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지방대 역시 의대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목포대는 서남대 폐교가 가시화된 이달 4일 긴급간부회의를 소집해 의대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적극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목포시 차원에서도 의대 설립 필요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순천대도 최근 의대 유치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꾸렸다. 경남 창원대도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남대를 중심으로 '의대 정원' 쟁탈전이 연출되는 모양새다.

사실상 폐교 절차를 밟고 있는 서남대의 회생 가능성은 높지 않다. 앞서 서울시립대, 삼육대 등이 의대 설립에 초점을 맞춰 인수 의사를 밝혔으나 반려된 바 있다. 다음달 초 2018학년도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돼 서남대 정상화방안 통과 여부는 이르면 이달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서남대 정상화방안을 검토할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기다리기는 힘들다. 1000여 명 규모의 재학생 특별 편입학 문제뿐 아니라 수시 지원기간도 다가오기 때문에 언제까지 유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남대가 폐교되면 학생들은 인근 대학으로의 편입학이 가능하지만 교직원은 거취가 불투명하다. 폐교시 교직원 지원책을 담은 '대학구조개혁법'은 국회 계류 중이다. 서남대 관계자는 "학생은 구제되지만 교원에 대해서는 강제성이 없는 임의조항에 그치고 있으며 직원의 경우 법적인 안전정치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