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2분과 위원장은 29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원전 중심 발전의 단계적 폐기에 대해 어떤 스탠스를 가져갈 것인지 빠른 시일 내에 분명한 방향을 정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진행된 원안위 업무보고에 앞서 이같이 언급하며 원안위가 "원자력 정책 차원에서 분명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근본적으로 원자력 정책을 재검토하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라며 "원안위를 포함한 관련 부처·기관이 이 공약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원전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가치는 당연히 '안전성'이 아니겠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이를 담보하는 기관인 원안위가 독립성과 책임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제도를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원안위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기대에 맞춰 이런 측면을 고려한 자세를 가지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 날 업무보고에는 원안위 최종배 사무처장, 엄재식 방사선방재국장, 백민 안전정책국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국정기획위는 원전 관련 공약을 검토하기 위해 6월 2일께 한국수력원자력,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다시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