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혁신도시 항공사진. 경상남도 제공
진주혁신도시 항공사진. 경상남도 제공
11개 공공기관 이전 후 제 모습을 갖춰가고 있는 경남 진주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 본격화된다. 혁신도시를 서부경남 발전의 동력으로 삼으려는 노력도 구체화된다.

'살기 편한 진주혁신도시' 머리 맞댄다
진주시는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의 안정적인 정착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관장협의회를 창립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이창희 진주시장과 하계백 진주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박상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등 11개 혁신도시 공공기관장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먼저 장기 미착공으로 혁신도시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클러스터 조기 착공을 위한 건의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39필지 21만5886㎡ 규모의 클러스터 부지는 현재 38필지(20만4971㎡)가 분양됐다. 면적 대비 95%가 분양됐지만 실제 준공했거나 공사 중인 면적은 23%에 불과해 혁신도시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특히 연구시설 부지로 분양한 19개 필지(6만1991㎡)는 분양 업체가 근린생활 용도 변경 등을 요구하며 사업을 미루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장기 미착공 부지는 환수를 유도해 연관기업 유치나 공공기관 부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임직원이 가족과 함께 이주해 정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교육여건은 물론 상권과 숙박, 병원, 식당 등 편의시설도 확충한다. 그동안 가장 큰 불편 요인으로 지적돼온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시작으로 지역협의체 구성과 관련법 개정, 가로등 확충, 교통신호등 운영시간 연장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오는 10월 종합병원 개원과 2019년 혁신2초교 및 병설유치원 개교도 예정대로 이뤄지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이전기관의 가족을 포함한 진주혁신도시 이주율은 34.6% 수준에 머물러 있다.

경상남도는 서부청사를 중심으로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혁신도시 시즌2’와 연계한 사업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 11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진주·사천 등 서부경남 시·군이 모여 ‘서부경남 상생발전 협의회 구성 및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동안 일부 기관과 단체만 참여해 산발적으로 운영해온 협의체를 통일하고 도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서부경남 발전을 가속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협의회는 혁신도시 인근에 특화산업 기업 유치를 통한 산업클러스터 구축, 취약계층 지원사업 공동 추진, 문화예술 프로그램 확대, 주거안정 지원 등의 분야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진주혁신도시는 금산·문산면 일대 406만2670㎡ 규모로 조성했다. 지난해 7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을 끝으로 11개 공공기관이 모두 이전했다. 2014년 1월 1278명(409가구)이던 혁신도시 인구는 올 4월 기준 1만3882명(4615가구)으로 늘었다. 6월과 12월 대단지 아파트 입주가 이뤄지면 연말 2만 명에 이를 전망이다.

진주=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