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주최한 새누리당 해체 요구 집회에서 시민들이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채택, 탄핵 추진에 제동을 건 새누리당의 대형 깃발을 찢고 있다. 연합뉴스
6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주최한 새누리당 해체 요구 집회에서 시민들이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채택, 탄핵 추진에 제동을 건 새누리당의 대형 깃발을 찢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대구·대전·광주 등…주최측 최대 인원 경신 추산

3일 지방 곳곳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이날 오후 6시부터 부산 부산진구 서면 쥬디스태화 백화점 앞 중앙도로에는 주최(박근혜 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 측 추산 시민 20만명이 모였다.

'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후 가장 큰 규모다.

경찰은 순간 최다 참가자 수가 역대 최다인 2만3천명이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오후 8시부터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눠 문현교차로까지 3㎞ 구간을 행진하면서 '하야송'을 합창하거나 '박근혜 퇴진'을 외쳤다.

제주시청 민원실 앞 도로에도 역대 가장 많은 주최 측 추산 1만여명(경찰 추산 2천여명)이 참가해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했다.

집회에 함께한 제주 4·3사건 희생자 유족은 "국정 역사교과서가 4·3의 역사를 왜곡, 축소했다"며 국정교과서 폐기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대구에서는 중구 중앙네거리∼공평네거리에서 대구비상시국회의가 주최하는 시국대회가 열렸다.

주최 측 추산 5만명(경찰 추산 8천명)이 참가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이 행사에는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참석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 후 반씩 나눠 각각 수성교, 동신교를 지나 범어동 새누리당 대구시당사까지 3.5㎞, 4.4㎞ 구간에서 행진을 벌였다.

대전에서도 서구 은하수네거리 둔산로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6만명(경찰 추산 8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국대회가 개최됐다.

오후 2시부터는 '더불어민주당 촛불홍보단'이 대전 시내를 돌며 시민을 상대로 박 대통령 탄핵 당위성을 주장했다.

세종시 호수공원 무대섬에서도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가 주최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행사 후 참석자들은 대통령기록관 앞 박 대통령 친필 표지석 철거 퍼포먼스를 하고서 '새누리당 해체하라'란 구호를 외치며 새누리당 세종시당까지 이동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 울산시민운동'은 울산시 남구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박 대통령 퇴진 촉구 시민대회를 열었고, '박근혜 퇴진 비상강원행동'도 오후 2시부터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 사무실 앞에 모여 시국대회를 개최했다.

인천에서는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인천 청소년 시국회의' 소속 100여명이 오후 2시 남동구 로데오거리에서 시국 자유발언대 행사를 한 뒤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제6차 촛불집회에 합류했다.

광주 금남로와 전남 17개 시·군에서도 촛불집회가 열렸다.

충남 서산 호수공원과 강원 영월 별빛폭포 등에서도 시위가 잔행됐다.

경기 용인 동백호수공원 일대에서는 오후 4시 용인운동본부 관계자와 시민들이 모여 집회를 한 다음 공원 주변 2.7㎞를 걸으며 박 대통령 퇴진을 외쳤다.

퇴촌 맘카페, 양평비상국민행동, 국민의당 수원을 지역위원회도 이날 밤까지 각각 광주 퇴촌 배드민턴공원, 양평역 광장 등에서 촛불집회를 했다.

(김준호, 배연호, 전지혜, 최종호, 허광무, 강종구, 민영규, 이재림 기자)


(전국종합=연합뉴스) wald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