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역사교과서 공개 (사진=방송캡처)


국정 역사교과서 공개에 교총이 수용불가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8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는 “교육부가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하면서 비록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역사교과서라고 밝히고 있으나,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수립일로 명기하는 등 그간 교총이 제시한 3대 조건에 충족하지 못했다고 판단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다”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말했다.

교총은 “이번에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집필 기준 및 내용, 방법 등에 있어 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서 △이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교과서 집필진 구성 △친일‧독재 미화, 건국절 제정 등 교육현장 여론과 배치되지 않도록 할 것 등 교총이 요구한 조건이 충족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총은 지난 11월12일 최고의결기구인 제105회 대의원회에서 ‘교육현장 여론과 배치되는 역사교과서는 수용할 수 없다’는 결의와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이 한국교총 회장단 및 전국 시·도교총회장 연석회의와 대의원회에서 약속한 ‘국정교과서 관련 전 회원 의견수렴’을 이행하기 위해 11월29일〜12월5일까지 교총 전 회원 대상 온라인(모바일, 메일 등) 의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교총은 이에 대해 “전 회원 대상 의견조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국정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교육계와 사회적 관심이 크고, 현장의 의견이 다양한 상황에서 교총의 수용불가 입장에 대해 전체 회원들의 의견을 확인하고자 함”이라고 설명했다.

교총의 전 회원 대상 의견조사는 ▲11월 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평가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견 등 크게 두 가지 파트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또 △역사교과서의 편찬과정이 공개적으로 진행됐는지 여부 △집필진 선정의 공정성 여부 △집필 방향과 내용이 교과서로 사용하기에 적절한지 여부는 물론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찬반 의견 등에 대해 현장 교총 회원들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물을 예정이다.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은 “제36대 교총 회장 선거 운동기간 동안 전국을 3차례 이상 다니면서 국정 역사교과서와 관련한 현장 선생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은 바 있다”면서 “교총이 최종 입장을 정함에 있어 현장 회원 선생님들의 의견을 반드시 수렴해달라는 간곡한 요청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며 전 회원 의견조사 실시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교총은 유·초·중·고·대학의, 교사, 수석교사, 교장, 교감, 전문직, 교수, 총장 등 다양한 구성원이 있는 만큼,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이러한 다양한 의견을 전 회원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하나로 집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하며,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반드시 수용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교총은 “발표한 내용과 집필진 구성의 적절성 등과 관련해서는 보다 많은 검토와 논의가 필요한 만큼, 역사 교사 등 전문가들의 면밀히 검토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