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문건 유출 수사 관련…안종범 '강제 모금' 경위·배후 규명
'최순실 사업' 관여·지원한 의혹 문체부 김종 前차관도 대상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건에서 핵심 역할을 한 의혹을받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과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이 체포된 후 잇따라 곧바로 구속되면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6일 검찰 등에 따르면 초반 수사는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과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이라는 두 줄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우선 안 전 수석 쪽 수사는 재단 '강제 모금'과 최순실씨의 사유화 의혹 실체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

안 전 수석은 청와대 경제수석 재직 때 최씨와 공모해 53개 대기업이 최씨가 좌지우지하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그는 K스포츠재단이 롯데그룹과 SK, 포스코, 부영 등에 추가 출연을 요구하는 과정에도 깊숙이 관여하고 최씨 개인 회사인 더블루케이의 이권 사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공기업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더블루케이를 대행사로 선정해 장애인 펜싱팀을 창단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있다.

안 전 수석이 포스코 회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출연 협조를 요구한 의혹 역시 제기됐다.

아울러 안 전 수석은 문화계의 각종 이권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차은택(47)씨 측근들의 옛 포스코 계열 광고사 포레카 강탈 시도를 도왔다는 혐의(강요미수)도 받고 있다.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선 갖가지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 쪽을 향한 수사 가능성이 점쳐진다.

현 정부 장·차관 중 가장 긴 재직 기록을 세우며 '체육 대통령'이라고 불린 김종 전 문체부 2차관은 최순실씨에게 인사 청탁을 하고 그와 수시로 만나 국정 현안을 의논한 의혹을 받는다.

김 전 차관은 K스포츠재단 자금이 흘러들어 간 최씨의 개인 회사 더블루케이 사업에 관여한 정황도 드러났다.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은 최순실씨가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영향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름이 오르내렸다.

한진그룹이 미르재단에 돈을 적게 낸 탓에 한진해운에 부당하게 퇴출당했다는 주장이 나왔고, 조양호 한진 회장은 김 전 장관에게서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사퇴 압력을 받았다고 시인했다.

이 밖에 검찰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돈을 낸 50여 개 기업을 전수 조사하기로 한 가운데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CJ그룹 측에 이미경 부회장 퇴진을 요구했다는 정황이 나와 그 배경을 둘러싼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한편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과 관련해선 검찰 칼날이 정호성 전 비서관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려온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으로 향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문고리 3인방은 1990년대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가까이에서 보좌해온 최측근 비서진이다.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에서 전산 보안을 담당했다.

그의 승인이나 묵인 없이는 연설문 등 문서의 외부 유출이 불가능하므로 정 전 비서관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와 무관치 않을 수 있다.

안 전 비서관은 최순실씨가 청와대를 마음대로 오갈 수 있도록 도왔다는 의혹을 받는다.

최씨의 의상실 폐쇄회로(CC)TV에 촬영된 이영선 전 행정관이 한때 속했던 제2부속실도 안 전 비서관 책임 아래 있었다.

두 비서관은 현재까지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나지는 않았다.

다만,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가 불가피한 핵심 인물로 평가되는 만큼 검찰은 박 대통령 수사에 앞서 이들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수사가 '속도전' 양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검찰은 다양한 경로로 제기돼 얽혀 있는 여러 의혹을 핵심 인물과 혐의별로 구분 지어 실체를 파악하는 작업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