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학 ‘과정평가형 기술자격 전국최다 합격
현장성을 강화한 국가기술자격 평가에서 영진전문대학이 전국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

국가 기술자격 취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평가하는 ‘과정평가형’으로 제도가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영진전문대학은 최근 실시된 기계 2개 종목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평가에서 전국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고 15일 밝혔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2015년 첫 도입된 제도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라 설계된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뒤 교육기관 내·외부 평가를 받아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다. 기존 검정형 자격이 무엇을 아는지에 초점을 맞췄다면, 과정평가형 자격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평가해 현장성을 강화한 것.

최근 발표된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올해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합격자를 발표에서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계열은 ‘기계설계산업기사’ 종목에 20명,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종목에 10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기계설계산업기사엔 전국 합격인원이 31명으로 이 중 중 64.5%인 20명을 영진 재학생이 차지해 전국 최다 합격이라는 성과를 냈고, 이 대학 응시자 28명중 합격률도 71.4%에 달해 전국 최고 합격률 기록을 세웠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자격에서도 전국 합격자 14명중 71.4%를 이 대학생이 차지하며 전국 최다 합격 실적을 냈다.

오재춘 컴퓨터응용기계계열계열 부장(교수)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특성화된 현장 맞춤형 주문식교육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산업체 요구에 의한 현장 실무 중심형 교육 방식을 운영하면서 이를 내실화해서 이번과 같은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오 부장은 “2005년도부터 우리 계열은 산업체 현장의 실무 적응력을 향상하기 위해 전공능력 졸업인증제도를 도입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재학생들에게만 졸업자격을 부여했지만, 향후 계열 전 재학생들에게 전문 분야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인증로 확대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