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 저출산 극복 현장간담회 개최

황교안 국무총리는 11일 "정부는 결혼·출산·양육에 이르는 전 과정을 면밀히 점검하고, 정부 대책을 점검·분석·보완해 저출산 문제가 반드시 극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시 영등포구 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 열린 저출산 극복을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저출산 문제는 국가의 미래와 운명이 걸린 중차대한 사안이자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당면 현안"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올해 들어 출생과 혼인이 더욱 감소해 인구절벽 위기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저출산은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떨어뜨리고, 우리의 아들·딸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킨다"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이어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젊은 세대들이 자유롭게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낳아 행복하게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사회·구조적 시스템도 결혼·출산 친화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출산 문제의 극복을 위해선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경제계·종교계·시민사회 등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적극적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며 "저출산 극복을 위해 국민 모두가 뜻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취업준비생, 난임 가정, 남성육아 휴직자, 다자녀 부모 등 결혼과 출산에 관련된 정책 수요자와 각계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황 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인구보건복지협회에 설치된 난임상담센터, 미혼모 해피양육센터, 저출산 사진전을 둘러봤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