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16일 드론 활용한 민관합동 재난구호훈련

재난현장에 드론을 날려 통신지원을 하고 구호물자를 수송한다.

국민안전처는 16일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저수지 인근에서 드론을 활용한 민관협력 재난구호훈련을 한다고 12일 밝혔다.

국민안전처 등 15개 기관과 단체가 훈련에 참가한다.

안전처는 물야저수지 붕괴상황을 가정해 시간대별 대응·복구·구호 훈련을 순차적으로 한다.

드론의 주요 임무는 훈련 지역을 모니터링해 훈련본부와 관계기관에 영상을 실시간 전송하는 것이다.

열 영상 카메라와 이동식 기지국을 탑재한 드론은 통신이 두절된 지역의 고립상황을 파악하고 긴급통신지원도 한다.

또 수송용 드론은 고립지역에 모포, 식품류, 응급구호세트 등 재해구호물자를 긴급지원한다.

안전처는 민관협력 재난구호시스템을 가동해 재난이 발생했을 때 안전처의 총괄 능력을 점검할 계획이다.

구호기관인 경상북도는 위험 지역통제, 이재민 대피안내, 구호물자 전달 등의 구호활동을 하고 대한적십자사 등의 구호지원기관은 모포 등의 구호물자를 지원한다.

안전처와 업무협약을 맺은 민간 기업은 이재민에게 필요한 생수, 라면 등 식품류를 지원한다.

현장훈련과 함께 도상훈련도 병행한다.

중앙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경상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상황판단 회의를 하고 기관별 조치사항과 대응방안 등을 논의한다.

안전처 관계자는 "현장감 있는 훈련으로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관별 대응해야 할 역할들을 학습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전처는 법·제도적 기반이 정비되고 산업계와 학계의 기술적 검증이 완료되면 드론을 재난구호분야에 활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