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協 "총선 민심 수용…누리예산 해결 적극 나서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단을 만나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문제를 논의한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장휘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 등 회장단이 10일 오후 3시 교육부에서 이 장관을 만나 누리과정 예산 문제 등을 논의한다고 9일 밝혔다.

회동에는 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장휘국 광주교육감과 협의회 부회장인 조희연 서율교육감·김복만 울산교육감 등 회장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교육감협의회는 교육부장관에게 누리과정 예산 문제 해결을 위해 국고에서 긴급 지원을 해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근본적으로 풀기 위해 중앙정부와 정치권, 교육계, 교육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도 재차 건의할 예정이다.

교육감협의회는 11일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4당 대표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누리과정 예산을 전액 편성한 곳은 대구와 울산 등 2개 교육청에 불과하다.

대전과 경북, 충남 등 3개 교육청이 추경을 편성해 지원에 나섰고 나머지 12개 교육청은 3~5개월만 편성해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교육감이 누리과정 예산을 의무적으로 편성하도록 하는 '지방교육정책지원 특별회계법'을 발의했지만 야당과 교육감협의회는 '보육은 국가의 책임'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시·도교육감협의회 관계자는 "지난 3월부터 누리과정 예산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부장관과 회동을 줄기차게 요청해 이번에 회동이 성사된 것"이라며 "정부와 교육부는 총선에 반영된 민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누리과정 문제 해결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minu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