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고용휴직 확대 방안' 마련
창조경제 전수, 亞·중동 경협 관련 파견 우선 확대

정부가 내년에 국제기구에 파견하는 공무원을 100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인사혁신처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국제기구 고용휴직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국제기구 고용휴직 제도는 공무원이 휴직한 뒤 국제기구 직원으로 근무하는 제도로, 3년간 근무하되 필요한 경우 2년 연장할 수 있다.

이 제도에 따라 국제기구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은 2013년 63명, 2014년∼2015년 65명이었으며, 올해 37개 기구 85명까지 늘었다.

우리나라 공무원이 일하는 국제기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노동기구(ILO),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개발계획(UNDP), 세계보건기구(WHO) 등이다.

정부가 국제기구 파견 공무원을 늘리기로 한 것은 외국 정부에 비해 기회가 턱없이 적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유엔과 산하기구 35개에서 근무하는 우리 국민은 공무원과 민간인을 포함해 모두 285명으로, 미국(2천924명)과 스페인(861명), 일본(792명), 호주(571명), 중국(559명) 등에 비해 절대적으로 적다.

또 IMF,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주개발은행(I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등 6개 국제금융기구의 우리나라 지분율은 평균 1.55%지만 직원 비율은 평균 0.41%에 불과하다.

인사처는 내년 국제기구 고용휴직을 위한 수요 조사를 한 뒤 올 연말까지 파견 명단을 확정할 계획으로, 특히 박근혜 정부가 역점 추진하는 '창조경제'를 전할 수 있는 국제기구나 아시아·중동 지역과의 경제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국제기구를 확대 대상으로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또 2년 동안 근무한 뒤 중간평가를 실시해 점수가 낮으면 복귀시키고, 성과가 저조한 직위는 다른 직위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인사처 관계자는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개발 경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며 "국익을 증진하고,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국제기구 파견 직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