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신기술로 인해 전통적인 은행산업이 생존을 위협받는 '우버 모멘트'에 직면했다고 경고했다.

진 원장은 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 리스크관리 선진화 워크숍에 참석해 "디지털 신기술이 기존 은행산업의 금융중개기능까지 송두리째 변화시키고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우버 모멘트란 차량공유 서비스인 우버가 미국 등 세계 각지에서 기존 택시 산업을 위협하고 있는 현상을 빗댄 용어로, 신기술의 등장이 기존 산업체계의 근간을 위협하는 순간을 말한다.

또한 진 원장은 격려사에서 "향후 10년 내 금융시장의 리스크 패러다임은 '디지털 리스크'로 전환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또한 국내 은행의 해외진출로 은행이 관리해야 할 리스크의 범위도 크게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통적인 리스크 관리 방식을 혁신해 새로운 리스크에 대비해야 할 때이며 이는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은행에서는 현행 리스크 관리체계나 모형, 지배구조뿐만 아니라 조직문화까지 전면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진 원장은 특히 생체정보 등 새로운 금융정보에 관한 내부통제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전자금융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바이오 정보, 영상기록을 부실하게 통제해 오남용 하거나 유출될 경우 막대한 운영리스크와 평판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이에 모바일 전용상품과 같은 거래채널별 거래량과 비대면 금융거래 시 생체인증 방식의 거래동향 등 디지털 리스크를 파악할 수 있는 상시감시지표를 개발해 금융감독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문별 취약점을 알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를 정교화하도록 하고, 감독당국도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직접적인 감독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이어 "최근 부동산 임대업과 관련한 소호대출이 급증하는 등 쏠림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과도한 쏠림 현상에 따른 경영리스크에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이어터, 내 손안의 헬스트레이너에 빠지다], ['노쇼(No Show)'와 싸우는 항공사들…잇따라 위약금 도입], [실용과 효율이 만난 '장르 파괴자', 기아차 니로], [노정동의 빵집이야기, 농부가 만든 '우리밀' 빵집][돌발 황금연휴엔 쇼핑도 '꿀맛'…유통가 대대적 할인행사 채비], [신동원 휘문고 교장 "강남 고교가 '정시형'이라는 편견 깬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