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2주년을 맞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계기교육을 위해 만든 교재에 대해 교육부가 일선 학교에서 사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전교조가 만든 자체 교사용 참고서적을 분석한 결과, 국가와 정부에 대한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내용이 담겼고, 가치 판단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올바른 국가관 형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교육부는 25일 "전교조가 만든 책자를 분석한 결과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기는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교조가 계기교육을 위해 만든 교사용 참고 서적인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 교과서'에는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거나 정부를 지나치게 비판하는 내용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초등용 참고 도서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괴물'로 암시하는 듯한 내용과 세월호가 사고 당시 급격히 방향을 선회하다 기울어졌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책은 세월호 구조 당시 유용성을 두고 논란이 있었던 다이빙벨에 대해서도 "최대 20시간가량 수중 작업이 가능하지만, 어쩐 일인지 구조 당국은 다이빙벨과 같은 구조 장비를 투입한 적이 없다"고주장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앞서 시도교육청 계기교육 담당자 회의에서도 계기교육을 할 때 학습자료에 대해 학교장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는 등 계기교육 관련 지침을 철저히 지키도록 당부했다.

(세종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zitr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