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중앙대 적극 나서…다른 대학은 '신중모드'

사회 수요에 맞춰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정원을 조정하는 대학에 거액을 지원하는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프라임 사업) 선정을 앞두고 서울시내 대학가에 구조조정 바람이 불고 있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이 사업은 학사구조 개편, 정원 조정에 초점이 맞춰진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과 특정 분야의 우수 인재 양성을 추진하는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대형 사업에는 9개교 내외가 선정되며 1년간 총 1천500억원이 지원된다.

소형에 선정되는 10여개 대학에도 총 500억원이 투입된다.

10일 대학가에 따르면 3월까지인 사업계획서 제출 기한을 앞두고 서울 시내 상당수 대학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까지 가장 큰 폭의 변화가 가시화된 곳은 건국대다.

건국대는 전통의 대표 단과대인 동물생명과학대를 생명환경과학대와 통합하기로 했다.

축산대학을 전신으로 하며 2006년 지금의 이름으로 바뀐 동물생명과학대는 올해 9월부터 통합돼 융합생명과학대학으로 전환된다.

두 단과대 통합과 함께 소속 9개 학과도 7개로 재구성된다.

축산과 농업 분야가 1차 산업을 넘어 융복합 기술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만큼 프라임 사업을 준비하는 김에 두 대학을 통합하겠다는 게 건국대의 복안이다.

전통적으로 강한 축산, 농업 분야 연구력을 더욱 끌어올리면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변화도 줄 적기라고 보고 있다.

건국대는 이 밖에도 정보통신대를 없애면서 산하 전자공학부를 공과대학으로, 컴퓨터공학부를 글로벌융합대학으로 재배치하는 등의 조정도 검토 중이다.

중앙대는 예술대학 정원 150∼200명을 줄이고 글로벌융합대학이라는 단과대를 신설해 정원을 이곳으로 옮기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인문대, 사회대 등 다른 단과대에서도 100명 이상 정원을 감축해 학사구조 개편 규모를 정원 기준 300명 선으로 맞춰 프라임 사업에 참가할 것이 유력시된다.

초기부터 프라임 사업에 매우 적극적으로 준비해온 숙명여대는 현재 정원 조정안을 협의 중이며, 조정된 정원을 올해 첫 신입생을 받는 공대를 중심으로 배정할 계획이다.

대형 사업의 경우 2017년 입학 정원을 10% 또는 최소 200명 이상 조정해야 한다.

워낙 큰 '당근'이 걸려 있기에 실제로는 300명 이상을 조정하는 선에서 각 대학이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때문에 조정 대상이 된 단과대 교수들 간, 조정 학과의 학생과 대학 사이에 첨예한 갈등도 불거지고 있다.

건국대는 이번 단과대 통합과 함께 동물생명과학대 바이오산업공학과를 폐과하기로 하자 학생들이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중앙대의 경우 교수협의회가 학내 구성원들 간 합의 없이 학사구조개편을 강행하면 반대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나섰다.

나머지 대학들은 프라임 사업의 전제 조건 중 하나가 '구성원들 간 합의'인 만큼 학내 여론을 고려해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프라임 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이화여대는 작년 신산업융합대학 신설로 일찍부터 학과 구조조정에 대한 내부 저항이 강한 탓에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학가에서는 이화여대가 정원이나 학과 조정의 초점을 예체능계에 맞추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학교 측은 "아직은 정해진 것이 전혀 없고 내부 의견을 모으는 단계"라며 말을 아꼈다.

서강대 역시 프라임 사업 참여를 검토 중이나 아직 참여 여부는 확실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강대 관계자는 "교육부가 프라임 사업에서 구성원들의 합의를 매우 중요하게 보기에 지금으로서는 최종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게 될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합의 도출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고려대 관계자도 "현재까지 아무것도 정해진 바 없다"라며 말을 아꼈다.

경희대의 경우 '콘텐츠융합학과를 만들고 정원을 750명으로 한다'는 소문이 돌아 가장 대규모로 프라임 사업을 위한 학사구조 개편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을 받고 있지만 이 대학 관계자는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소문도 근거 없다"고 밝혔다.

서울대와 연세대는 프라임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3월 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3단계 심사를 거쳐 4월 말 선정 대학을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