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는 올해부터 둘째 이후 자녀를 낳으면 디지털체온계 등 필요한 출산용품을 지원한다.

부산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후 출생하는 둘째 이후 자녀에게 출산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을 한다고 2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출생신고일 현재 부모가 부산시에 주민등록 돼 있어야 한다.

시에서 지원하는 출산용품은 디지털체온계, 샴푸, 로션, 목욕 수건, 물티슈, 턱받이, 딸랑이 세트 등 주부들이 선호하는 물품이다.

지원 대상자가 읍·면·동 주민센터에 출생신고를 하면 바로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또 올해를 부산형 복지의 원년으로 잡고 7월부터 부산형 기초보장제도를 시행한다.

부산형 기초보장제도는 최저생계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지만, 법정요건이 맞지 않아 정부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부산지역 비수급 빈곤층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 대상자는 중위소득 30% 이하, 가구당 재산 7천만원, 금융재산 1천500만원 이하로 정부의 기초수급자보다 기준을 완화했다.

부양의무자의 재산기준도 3억6천만원 이하로 정부 기준보다 완화했다.

부산형 기초수급자 가구에는 가구규모별, 소득구간별로 최저생계유지비가 차등 지급된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최대 50만4천원 선이다.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구 등 가구 특성에 따른 부가급여도 4인 가구 기준으로 최대 12만6천원을 지급한다.

부산형 기초보장제도의 생계급여 등 지원혜택을 받게 될 가구는 2천 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이밖에 중장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공헌형 일자리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경제 및 금융 관련 베이비부머 퇴직자를 활용해 중소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 등에 재무 컨설팅 및 멘토링을 맡기고, 퇴직 교사들에게는 지역 복지시설과 아동센터의 학습지원 업무를 위탁하는 방식이다.

대상 베이비부머들에게는 활동비 수준의 월 40만원의 급여를 지급한다.

IT, 금융, 법률, 교육, 영상콘텐츠 등 전문분야 퇴직자들로 전문직 멘토풀(pool)을 구성해 창업기업 상담역을 맡긴다.

전문직 멘토에게는 상담실적에 따라 1회 10만원 안팎의 활동비를 지급해 월 120만원에서 150만원의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부산의 동(洞) 주민센터도 올해부터 행정서비스뿐 아니라 주민들에게 필요한 복지, 보건, 고용, 건강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커뮤니티센터'로 변신한다.

복지, 보건, 고용서비스는 희망복지팀이, 건강서비스는 마을건강센터가, 주거복지 등 공간재생 서비스는 마을지기사무소에서 각각 담당한다.

시는 올해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구역 해제지 등 5개 동을 선정해 복합커뮤니티센터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josep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