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 사고원인 잠정 결론

18명의 사망·실종자를 낸 낚시어선 돌고래호(9.77t) 전복사고의 원인은 스크루에 감긴 밧줄 때문에 방향타가 고장 나서 선장이 엔진을 껐고, 이 와중에 파도를 맞았기 때문으로 잠정 결론났다.

9일 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 등에 따르면 사고 당시 돌고래호 선미 바닥 쪽에 있는 방향타 지지대 부분이 밧줄에 의해 떨어져 나가면서 조타 기능이 고장 나자 선장 김모(46)씨가 엔진을 멈춘 것으로 추정되며, 이로 인해 배가 동력을 잃어가던 중 파도를 맞아 뒤집힌 것으로 파악됐다.

해경은 또 선체 불법 증축은 없었으며 과부하 등 엔진의 기계적 결함도 확인되지 않은 점 등을 종합해 이같이 봤다.

돌고래호 출항 당시 추자도 해상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되지는 않았지만 비바람이 강하게 부는 등 기상 상황이 나빴다.

게다가 사고가 발생한 하추자도 예초리 북쪽 해역은 조류가 강하고 불규칙한 와류도 형성되는 위험한 해역이다.

악천후에 엔진이 꺼져 배가 추진력을 잃으면 표류, 전복 등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한 생존자는 "해상 이동 중 잠들어 있었는데 배의 시동이 꺼지면서 선장이 밖으로 나가라고 했고 이후 배가 뒤집혔다"고 말하기도 했다.

돌고래호가 추자도에서 출항할 당시 승선 인원은 애초 해경 발표대로 21명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김씨를 포함한 15명은 숨진 채 발견됐고 3명은 무사히 구조됐으며 3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다.

돌고래호는 지난 9월 5일 저녁 제주시 추자도 신양항에서 출항해 전남 해남 남성항으로 가다가 통신이 끊긴 뒤 6일 오전 6시 25분께 추자도 인근 해상에서 전복된 채 발견됐다.

해경은 돌고래호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선체에 대한 수중 감식을 벌인 데 이어 사고 나흘 만인 9월 9일 선체를 인양해 같은 달 17∼18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선박안전기술공단·해난심판원·민간전문가 등과 합동감식을 벌였으며, 생존자·관련자 등도 조사했다.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전지혜 기자 atoz@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