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총이 총파업을 추진하는 등 노동계와 정부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16일 서울 강서구 등촌동 소재 KBS스포츠월드에서 '전국단위노조대표자대회 및 총력투쟁 출정식'을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의 단위노조 대표자 및 노동조합 상근간부 4천여명이 참가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사정 협상 결렬 이후 정부가 결렬 책임을 한국노총에 전가하면서 강제적인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진행하고 있다"며 "현장의 힘을 바탕으로 정부의 일방적 구조개악을 막아내기 위한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5월 1일 노동절에 여의도에서 조합원 12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열어 세를 과시하고, 5월 말까지 총파업 투표를 실시해 5월 말이나 6월 초에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실시한 총파업 투표에서 파업을 결의하고 24일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양대 노총이 투쟁 강도를 높이면서 정부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지방노동관서 근로개선지도1과장 회의를 개최했다.

주요 논의 내용은 ▲ 노동시장 구조개선 추진상황 및 지도방향 ▲ 불합리한 노사관행 개선 및 지도방향 ▲ 민주노총·전공노·전교조 총파업 대응방안 등이었다.

임무송 고용부 노사협력정책관은 "노동계의 불법·부당행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방노동관서가 비상 대응체제를 갖추고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기자 ss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