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성공'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부산 신공항 유치에 온 힘 쏟을 것"
“관광과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영화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쪽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 부산의 핵심사업인 신공항 건설과 북항재개발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17일 부산경제계를 대표하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에 연임된 조성제 BN그룹 명예회장(사진)은 의원선거 후 부산상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3년 임기가 부산 중소기업의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다면 앞으로의 3년은 상공인들과 부산시, 부산시민과 함께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뜻을 모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관광을 비롯한 부산의 미래산업 안착과 경제 발전의 성공 여부는 신공항 유치에 달려 있다”며 “신공항 입지 등이 결정되기까지 앞으로 1년3개월 정도 남은 점을 감안해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면 부산상의와 상공인들이 중심이 돼 대구와 경상남도 관계자들과 협력하면서 정부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은 중소기업이 99%를 차지하고 있고 부가가치도 높지 않은 편”이라며 “바다와 강 해안을 활용해 관광과 벡스코를 중심으로 한 MICE산업, 부산국제영화제 등을 활용해 신산업 쪽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산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신산업이 성공하려면 신공항이 필수적이라며 인천공항으로 가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관광지로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홈쇼핑처럼 부산에도 이 같은 시스템을 허가받아 구축해볼 생각입니다. 한창 개발 중인 부산 북항에 50층짜리 정도의 ‘월드트레이드센터’도 건립해 2개층 정도는 쓰고 나머지는 분양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조 회장은 상공회의소의 회비징수율이 떨어지고 있는 만큼 재정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수익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믿고 표를 몰아준 상공인들에게 감사한다”며 “군소후보 난립을 막기 위해 임기 중 선거 룰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회장 출마자는 의원 120명 중 5분의 1의 추천을 받고, 회원사도 추천사를 무제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2명 정도로 제한해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의원들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제22대 부산상의 회장 선거에는 조 회장과 박수한 KCC전자 대표가 후보로 나서 2003년 이후 12년 만에 경선이 치러졌다. 98명이 참석해 유효투표수 94표 가운데 조 회장이 90표, 박 대표가 4표를 얻어 조 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