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출석한 정윤회 >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회 씨가 10일 국정 개입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 검찰 출석한 정윤회 >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회 씨가 10일 국정 개입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 정권의 비선실세로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아온 정윤회 씨(59)가 10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날 오전 9시48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변호인과 함께 모습을 드러낸 정씨는 취재진 앞에 서서 “이런 엄청난 불장난을 누가 했는지, 불장난에 춤춘 사람들이 누구인지 다 밝혀지리라고 생각한다. 국정개입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개입 의혹을 묻는 말에는 “사실이 아니라고 말씀드렸다”고 답했고,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작은 목소리로 “없습니다”라고 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세계일보는 지난달 28일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 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문건을 인용, 정씨와 청와대 핵심 비서관들이 정기적으로 만나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 등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정씨는 해당 보도를 한 세계일보 관계자들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해 원칙적으로는 고소인 신분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 이 문건을 근거로 국정에 무단 개입했다며 그를 고발한 사건에서는 피고발인 신분이다.

검찰은 “양 사건 모두 고발된 혐의의 성립 여부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보도된 회동 내용이 사실인지를 따져야 한다”며 문건 내용의 진위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문건의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과 제보자인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에 대한 조사 등을 통해 ‘비밀 회동’은 없었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다만 문건에 적시된 인물들이 대포폰이나 차명폰을 사용해 만났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통화 기록 분석 등을 하고 있다.

검찰은 또 박 경정에게 회동 의혹을 처음 제보한 박 전 청장에게 말을 해준 광고회사 대표 등 복수의 인물을 파악, 확인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검찰은 박 전 청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아울러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 정보1분실 소속 최모·한모 경위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