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은 교육부가 발표한 대입제도 개선안에 대해 “대학 자율을 침해한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일선 고교도 진학지도에 혼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했다.

김윤배 성균관대 입학처장은 “수능우선선발을 하지 말라는 것은 상위권 대학의 생각과는 다른 방향”이라며 “수시 수능최저기준을 없애면 논술전형에만 10만명이 응시할 수도 있어 입시 관리가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산호 중앙대 입학처장은 “정시에서 분할모집을 금지하면 경영 기계공학 등 몇 백명씩 뽑는 대형 학과의 경우 한 군에서 다 선발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수시 수능최저기준을 없애면 일선 학교들이 정상적인 학습보다는 논술에만 집중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훈 서울시립대 입학처장은 “대입제도 개선의 큰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대학 자율성 측면에서 아쉬움이 크다”며 “수능 학생부 논술 등 다양한 요소를 조합해야 하는 대학 입장에서는 다양한 학생을 선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적성검사를 실시해온 단국대의 김현수 입학처장은 “대학별 고사에서 변별력을 갖춰야 하는데 적성검사를 폐지하라니 난감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대학들은 영어 수준별 수능 폐지와 내신 절대평가제 유보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김경범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교수는 “대부분 대학과 일선 고교들이 내신 절대평가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지 않았던 상황”이라며 유보 방침을 환영했다.

일선 중ㆍ고교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서울 중구의 한 일반고 교사는 “고교 1~2년생 중에는 이미 A·B형 수준별 수능에 대비해 학습전략을 달리하거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을 준비한 경우도 있는데, 내년부터 폐지돼 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전국진학지도협의회장인 대전 대성고 김동춘 교사는 “대학별 전형이 수시 4개, 정시 2개로 축소돼 외형상으로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고르기 수월해진 것처럼 보이지만 간략해진 만큼 선발 기준과 대상이 모호해졌다고 볼 수 있다”며 “막상 원서를 쓸 시기가 오면 선택하기 더욱 어려울 수 있다”고 걱정했다.

홍선표/정태웅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