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전철'과 '지상고가'를 놓고 대립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에 대한 결정을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은 20일 민주당 대전시당이 주최한 '도시철도 2호선 어떻게 만들 것인가'란 주제의 정책토론회에서 "도시철도 건설 방식은 서두를 것이 아니라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뒤 민선 6기 지방정부에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 위원장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을 놓고 시민의견이 공론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시가 '7월'이란 기한을 정해 놓고 시민의 의견을 듣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 위원장은 이어 "일부 시민은 여전히 도시철도 2호선을 지하철로 알고 있다"며 "염홍철 대전시장이 도시철도 건설 방식 결정을 서두름으로써 자신의 임기 내에 뭔가를 이루려 한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기호 대전시 도시철도기획단장은 "도시철도 건설 방식 결정과 내년 지방선거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시민적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건설 방식을 꾸준히 검토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단장은 이어 "도시철도 2호선이 지상고가와 노면전철 중 어느 것이 적합한 지 검토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했고, 그 결과 두 방안 모두 장단점이 있다"며 "도시철도 민관정 위원회 및 기술자문단의 검토와 대전 간선 교통기능 등을 고려해 건설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 위원장은 "도시철도 2호선을 지상고가 방식의 경전철로 만든다면 시민 이용률이 떨어져 극심한 적자를 초래할 것"이라고 노면전철 방식을 주장한 뒤 ▲ 도시 경관 문제 ▲ 교통 약자 및 환승 문제 ▲ 시민 이용률 및 접근성 ▲ 도시 균형 발전 ▲ 승용차 수요 억제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대전시가 발주한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법별 타당성 용역을 수행한 강유정 동일기술공사 상무는 "노면전철이 접근성이 좋고 초기 투자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으나, 전용선로를 확보하지 못하면 정시성과 안전성 등이 떨어진다"며 "대전시의 제반 여건 상 노면 시스템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반박했다.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j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