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는 전통 춤 이미지 형상화…1천751석 오페라극장 등




서울시가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와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못지 않은 세계적 문화예술시설을 목표로 추진하는 '한강예술섬' 건립공사가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23일 한강 노들섬에 들어서는 한강예술섬 실시설계(시공설계)를 마치고 8월 공사를 발주하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강예술섬은 2014년까지 용산구 이촌동 302-6번지 일대 5만3천665㎡에 들어서는 지하 2층, 지상 8층, 총면적 9만9천102㎡ 규모의 문화공연시설로, 총 공사비 5천865억원이 투입된다.

섬의 동쪽에 오페라극장과 심포니홀, 다목적 극장이 들어서고, 서쪽에는 전망카페와 미술관, 쇼핑몰 등 문화공연시설과 야외음악공원, 생태노을공원 등의 부대시설이 건립된다.

오페라와 발레, 뮤지컬 공연을 할 수 있는 말발굽 모양의 오페라극장은 지하 2층, 지상 8층, 총면적 2만4천981㎡ 규모에 1천751석이 설치된다.

2천100석이 들어가는 심포니홀은 지상 8층, 총면적 2만1천62㎡ 규모의 신발 모양이고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상주한다.

다목적 극장은 지상 2∼7층, 총면적 5천666㎡에 400석 규모이며, 연극, 실내악, 마당극, 패션쇼 등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소화할 수 있다.

주차장은 915대 규모다.

한강예술섬은 박승홍 건축가가 지붕 형태나 처마 선형에서 '춤'을 형상화해 디자인했다.

서울시는 2006년 국제 설계 경기대회에서 뽑힌 프랑스 건축가인 장 누벨씨와 세부 설계안 비용 산정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다 재공모를 통해 박씨의 작품으로 결정했다.

외벽은 한강과 어울리도록 물결을 형상화하고 수평선을 강조함으로써 남쪽에서 보면 한강에 새 한마리가 살짝 앉아있는 모습이 연상되도록 만들어진다.

지붕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마무리하고, 옆면의 유리 소재 처마에는 LED(발광다이오드) 수만개를 달아 시간과 계절별로 빛의 흐름이 다양하게 표현되게 했으며, 전망대나 오페라극장 어디서든 한강을 볼 수 있게 했다.

서울시는 시민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한강예술섬을 장애없는 생활환경 1등급 공원으로 조성하고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건물로 건립한다.

이를 위해 전체 에너지의 21.7%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했고, 전체 냉난방의 90%를 한강물과 지열 등 자연에너지로 가동할 계획이다.

노들섬 개발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때인 2004년 오페라하우스 건립 계획을 밝히면서 시작됐으며, 오세훈 시장 취임 후 다양한 공연과 전시 행사를 소화하는 문화단지로 방향이 바뀌었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