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정서를 대체할 코펜하겐의 기후변화 협약 협상이 타결되면 이는 필연적으로 에너지 생산방식의 변화에서부터 주거와 농업경작 방식의 전환, 오염물질 배출권 거래시장의 조성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변화를 수반하게 된다.

그럼 이런 변화에 필요한 비용은 얼마나 들까?
뉴욕타임스(NYT)는 9일 기후변화협약이 엄청난 '가격표'를 달게 될 것이라면서 비용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에너지 인프라 부문에서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각종 시설의 전환 비용만 10조달러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추산했다.

선진국들은 개도국 지원비용으로 앞으로 3∼4년간 연간 100억달러의 기금을 만드는 방안을 제안한 상태다.

지난 6월 미 하원을 통과한 기후.에너지 관련 법안에 따르면 미국은 2030년까지 개도국 지원을 위해 연간 80억달러를 배정하게 된다.

하버드대 환경경제학 프로그램의 로버트 스태이빈스 국장은 "개도국들을 대화에 끌어들이기 위해 선진국들이 얼마의 자금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아야 할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것이 바로 코펜하겐에서 제기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유럽연합(EU)과 정책그룹인 '클라이밋웍스'가 구성한 '촉매(Catalyst) 프로젝트'에 따르면 개도국에서 기후변화 프로그램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2020년까지 약 1천억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중 절반가량은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에서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100억∼200억달러는 항공.선박 연료에 대한 세금으로 충당하며 250억∼350억달러 가량은 선진국들의 융자나 지원금으로 충당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환경정책을 검토하고 있는 도이체방크 자산운용의 글로벌 최고책임자인 케빈 파커는 "사람들이 간혹 비용에 대해 묻곤 한다"면서 "하지만 그들은 행동하지 않은 결과의 비용은 보지 않는데 이는 인류의 종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