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는 9일 지난해 전세계 인구 중에서 금연 조치의 보호를 받은 비율은 약 5%에 불과했으며, 이에 따라 흡연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는 절대 다수의 비흡연자를 보호하기 위한 시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WHO가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금연법의 보호를 받는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약 1억5천400만 명으로 세계 인구의 5.4%에 그쳤고, 나머지 94.6%는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법으로 금하고 있는 나라는 지난해 가입한 콜롬비아, 지부티, 과테말라, 파나마, 모리셔스, 터키, 잠비아를 비롯해 총 17개 국이다.

또 전세계적으로 인구가 많은 100대 도시 가운데 WHO 기준에 따른 금연도시는 22곳에 불과하며, 93개 국은 아직 병원 내 금연 조치를 추진 중에 있다.

WHO는 특히 매년 간접흡연에 노출된 데 따른 비흡연 사망자가 약 6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흡연에 따른 암과 심장병 등으로 인한 사망자는 연간 500만 명에 달하며, 2030년에는 800만 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지난 2007년 한 해 동안 생산된 담배는 약 6조 개비에 달했다.

또 전세계 국가 중 약 절반 정도에서 10대 여성들의 흡연율이 남성들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여성 청소년의 흡연이 빠르게 늘고 있다.

WHO의 알라 알완 비전염성 질병 담당 사무차장은 "지난 2007년의 경우 금연법의 보호를 받는 인구 비율이 3.1%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큰 진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95%에 가까운 사람들이 흡연에 노출돼 있는 만큼 더 많은 조치들이 취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WHO는 지난 2005년 `담배 규제 기본협약'을 마련, 담배 광고 및 후원 금지, 담배세 확대, 경고문 부착 강화 등의 조치를 추진 중이다.

(제네바연합뉴스) 맹찬형 특파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