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안암캠퍼스는 정시모집 '가'군에서 일반전형 1536명과 특별전형 224명(정원 외) 이내를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21~23일이며 인터넷으로만 접수를 받는다. 우선선발은 30일에,일반선발은 내년 1월 22일에 각각 합격자를 발표한다. '가'군 일반전형에선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00% 반영해 일반전형 모집인원의 70%를 우선 선발한다. 일반선발에선 대학수학능력시험 50%를 반영하며 학교생활기록부는 인문 · 자연계 모두 50%를 반영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언어와 외국어 영역의 경우 표준점수를,모집단위 계열에 따라 수리와 탐구 영역의 경우 변환점수를 반영해 합산한다.

올해 정시모집에는 인문 · 자연계 모두 논술을 폐지했다. 의과대학과 사범대학은 면접을 봐야 한다. 지원자는 우선선발이나 일반선발의 경우 별도로 지원하지 않고 일반전형으로 지원하면 두 가지 방식의 선발 과정을 자동적으로 거치게 된다. 일반선발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적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과에서 학년별로 학기 · 이수단위 구분 없이 석차등급 상위 1개 과목씩을 반영한다. 비교과성적은 봉사활동과 출결상황,수상경력,특별활동 내용을 반영한다.

정원 외로 선발하는 특별전형 중 농 · 어촌학생,전문계 고교졸업자는 2009년 2월 이후 졸업자와 2010학년도 2월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농 · 어촌학생전형에선 모두 154명 이내를 선발한다. 전문계고교졸업자전형과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각각 37명 이내를 선발한다.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정시모집 '가','다'군에서 입학정원 1495명의 약 50%를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19~24일이며 인터넷으로만 접수를 받는다. 전형요소는 일반전형이 학교생활기록부(교과) 5%,대학수학능력시험 95%를 반영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은 언어 · 수리 · 외국어영역은 표준점수에,그리고 탐구영역은 본 대학교 자체 변환점수에 영역별 반영비율을 적용해 산출한다. 경상대학과 공공행정학부에서는 언어,수리 '나',외국어,사회탐구 이외에 수리 '가'와 과학탐구 영역을 추가 인정함으로써 자연계 수험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문의는 입학처(02-3290-1250)나 홈페이지(http://oku.korea.ac.kr).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