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네스티 사무총장, 용산참사 유족방문
"좀더 철저히 조사해 잘 해결되길 기대"
이화여고 강연서는 빈곤층 사회적 배려 강조

국제앰네스티 아이린 칸(Irene Khan) 사무총장이 22일 용산참사 희생자 유가족을 위로 방문했다.

칸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11시께 서울 한강로 남일당건물 용산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들과 30여분간 만나 "좀더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 이 문제가 잘 해결되기 바란다"고 했다고 용산참사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전했다.

그는 "한국 정부가 국제기준에 걸맞지 않게 법 집행을 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는 말도 했다고 범대위는 밝혔다.

칸 사무총장은 "용산참사에서 벌어진 인권침해와 정부의 편파적인 조사를 밝히는 데 힘써달라"는 유가족들의 요청에 "많은 조사관에게 보고를 받고 있다.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칸 총장은 앞서 오전 10시 명동성당에서 은신중인 박래군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과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 의장 등과 만나 수배 이후의 생활과 한국 재개발 정책의 문제점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오전 9시에는 서대문 나눔의 집에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를 만나 `수요집회' 진행 상황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칸 총장은 오후 2시에는 마석가구공단을 찾아 이주노동자들의 생활상을 둘러보고 오후 5시에는 이화여고 100주년 기념관에서 `이제는 인권이다'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그는 강연에서 "가난은 인권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가난하다는 것은 질병이나 폭력으로부터 보호받기 어렵고, 정치적인 결정에서 배제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며 빈곤층에 대한 사회적 배려를 강조했다.

한국의 인권상황에 대해서는 "집회나 시위로 인한 인권문제나 이주노동자 문제 등에 대해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만큼 세계 무대에서도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칸 총장은 23일 법무부 장관을 예방하고 24일 국가인권위원회 방문과 주한미국대사 면담 등의 일정을 가진 뒤 출국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