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전형에서 학력과 연령제한을 폐지하고,어학성적을 요구하지 않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인성 · 적성검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인성 · 적성검사는 구직자가 기업에 잘 적응할수 있는지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삼성,현대 · 기아차,LG,SK 등 주요 대기업들 대부분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적성검사를 활용해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있다. 기업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판단력,추리력 등의 지적능력과 개인의 행동성향 등을 평가하는 문항이 많다.

◆삼성

삼성그룹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성 · 적성검사인 SSAT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인적성검사로 기초능력검사와 직무능력검사로 나뉜다.

기초능력검사로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평가한다. 언어구사능력,수 · 추리력 등을 테스트하며 대개 답이 명확하다. "부장 2명,과장 2명,대리 4명,사원 4명이 워크숍을 간다. 이 중 부장 1명,과장 1명,대리 1명이 운전을 맡는다. 같은 직급은 한 차에 탈 수 없다고 가정할 때 참인 문장을 고르시오" 등의 문제가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직군에 따라 문제의 종류가 다를 수 있다. 광고 분야 인재를 선발하는 제일기획의 경우 그림을 그리거나 표어를 만들어 보라는 문제를 통해 창의력을 측정한다.

직무능력검사는 구직자들의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다. "기업 내부의 비리를 외부에 의뢰해 찾는 것은 옳은 일인가","삼성맨으로 불리면 기분이 좋은가","옆 직원이 잡담을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은 문제들이 등장한다.

문제를 개발할 때 시중에 판매되는 SSAT 대비 서적을 수거해 유출된 문제 유형을 바꾸기 때문에 매년 조금씩 문제의 형태가 달라진다.

◆현대 · 기아차

현대 · 기아자동차 그룹은 HKAT(Hyundai Kia Aptitude Test)라는 인성 · 적성검사를 통해 신입사원을 뽑고 있다. 도전,창의,열정,협력,글로벌마인드 등 현대 · 기아차 그룹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이 시험의 목적이다. 2007년 하반기 처음 도입됐다.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제철,현대카드,이노션 등의 계열사가 이 시험을 통해 구직자를 뽑고 있다.

지각정확성,언어유추력,언어추리력,공간지각력,판단력,응용계산력,수 · 추리력,창의력,상황판단력 등 9개 영역으로 나뉘며 시험시간은 3시간30분이다. 시간에 비해 문제의 수가 많으므로 시간 안배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수 · 추리력 검사와 창의력 검사에는 주관식 문제가 포함돼 있다.

◆LG

LG그룹은 계열사에 따라 서로 다른 인성 · 적성검사를 활용해 구직자를 선별한다. LG전자는 RPST(Right People Selection Test)를 이용한다. 언어와 수리 능력 평가가 중심이 되는 다른 기업의 인적성검사와 달리 구직자의 성향을 묻는 문제의 비중이 높다. 승부근성,실행력,전문역량,대인관계 등 4개 영역 14개 세부역량으로 지원자의 자질을 평가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별도의 검사장을 찾지 않고 집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점도 RPST만의 특징이다.

LG화학은 LG CAT(LG Chem Aptitude Test)라는 시험을 활용한다. 이 시험은 기초직무능력검사와 인성검사(45분)로 나뉜다. 기초직무능력검사를 통해서는 언어,수리,추리,공간지각,판단분석력,직무종합상식,상황대처능력 등을 평가한다. 인성검사를 통해서는 LG화학과 어울리는 인재인지를 판별한다. 시험에 계열 구분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SK

SK그룹이 활용하고 있는 SK종합적성검사는 다른 기업의 시험에 비해 유형이 다양하고 문제당 주어지는 시간도 짧다. 적성검사는 어휘력,언어유추력,언어추리력,지각정확성,판단력,응용계산력,수추리력,창의력 등 8개 영역으로 이뤄져 있다. 영역당 20~30개의 문항이 출제된다.

인성검사는 인간성,사회적응력,사교성,대인관계 등을 살피기 위해 만든 시험이다.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이 있는지 등을 주로 평가한다. 345개 문항을 50분 내에 풀어야 한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인·적성 검사 준비 5계명

▷사회적 이슈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상식을 갖춰라

▷평소 충분한 독서를 통해 어휘력을 키워라

▷문항의 수가 주어진 시간에 비해 많은 만큼 시간 안배에 신경써라

▷별도의 공부를 할 필요는 없지만 지원 기업의 문제 유형 정도는 사전에 파악해 둬라

▷인성검사는 솔직하고 일관성 있게 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