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는 상반기에 800명을 선발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그룹공채 및 계열사 자체채용으로 상반기보다 300명 늘어난 총 1100명을 선발한다. 채용공고 및 지원서 접수는 9~10월에 시작된다. 지원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채용홈페이지(www.kumhoasiana.com)를 통해서만 접수할 수 있다.

채용전형은 서류전형-인적성검사-1차 면접전형 및 한자시험-2차 면접전형-건강검진-최종합격자 발표의 순서로 진행된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그룹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인 · 적성검사를 치르게 된다.

1차 면접 후에는 한자시험을 본다.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금호타이어,금호산업 고속사업부 등이 중국에 기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시험문제는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 정도의 수준으로 출제된다.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1차는 임원,팀장급이 면접관으로 나선다. 주로 직무능력 중심의 평가를 한다. 2차는 사장,부사장급이 면접관으로 나서 인성평가를 중심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영어면접은 따로 없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원하는 인재상은 '집념의 세계인'이다. 집념의 세계인이란 끈기와 지혜로 세계에 도전하는 진취적인 인물이다. 직업에 대한 윤리의식과 직무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춘 프로페셔널로서 업계최고 1등 기업가치 창출이라는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인재를 뜻한다

박민제 기자 pmj5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