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남양주시장 "구리시와 합치면 시너지 효과"
박영순 구리시장 "통합 의미.실익없어..주민도 반대"

전국에서 행정구역 개편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남양주시가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자율통합 건의서를 7일 경기도에 제출하고 행정안전부에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석우 남양주 시장은 이날 행정안전부를 방문, 통합 취지를 설명할 계획이다.

그러나 구리시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데다 경기도도 구리시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보여 통합 현실화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남양주시는 7일 오후 3시 이 시장이 공명식 시의회 의장, 사회.단체장 등 3명과 함께 이달곤 행안부 장관을 만나 구리시와의 자율통합을 희망한다는 주민 건의서를 전달하고 취지를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시장은 이날 오전 9시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만나 구리시와의 자율통합 건의서를 제출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시(市)는 건의서에서 "두 도시는 그린벨트, 상수원보호구역, 군사시설보호 등 각종 규제와 제약으로 상생하지 않으면 미래의 도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도시는 역사.문화적 뿌리와 경제.생활권이 같다"며 "정부가 획기적인 인센티브로 두 도시의 숙원을 해결해 준다는 약속만 있으면 자율통합은 무리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이와 함께 그린벨트 해제, 특목고.과학영재고 유치, 지하철.GTX 연장 등 두 도시의 8가지 현안을 담은 정책 건의서도 함께 냈다.

이 시장은 대시민 담화문을 통해 "구리와 남양주는 한 뿌리고 한 지역이었지만 정치권의 이해와 정부정책에 의해 행정구역이라는 칸막이에 의해 나뉘었다"며 "두 도시를 대표하는 시민들이 만나 정부의 인센티브를 이끌어낼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독립된 자치단체로 일방에 의해 통합되지 않는다"며 "자율통합은 두 도시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리고 시민의 삶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7월 초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자율통합 찬성 의견을 표명했으며 정부의 지원계획이 발표된 뒤 이달 초 구리시에 통합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박영순 구리시장은 "자율통합은 두 시가 서로 원했을때 가능한데 남양주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두 시는 재정자립도가 50%가 되지않고 두 시를 합해도 인구 70만에 불과해 통합의 의미와 효과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시장은 "통합은 주민의견 수렴이 우선돼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최근 3주일동안 시민대책위원회에서 통합반대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인이 5만여명이 서명했고, 이달말이면 과반수 이상이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도 남양주시 일방의 건의를 그대로 행안부에 건의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도(道)는 조만간 구리시의 입장을 받아 남양주시의 건의서와 함께 행안부에 건의한다는 방침이지만 시기를 확정하지는 않았다.

앞서 김문수 도지사는 지난 4일 신종플루 예방과 관련해 긴급 소집된 부시장.부군수 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시.군들이 행안부에 통합을 건의하기에 앞서 상대 시.군, 주민, 도와 충분히 협의해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김 지사는 "특정 지자체가 정부에 일방적으로 시.군 통합건의서를 제출할 경우 지역 내 혼란과 갈등이 커질 것이고 상대 지자체가 통합에 반발하면 통합 작업이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양주연합뉴스) 최찬흥 김도윤 기자 c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