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630억 투자…교통조사계획 확정

앞으로는 시군구까지만 조사되던 교통량이 읍면동까지 확대되는 등 교통량 조사가 훨씬 광범위하고 정밀하게 이뤄진다.

국토해양부는 체계적이고 정밀한 국가교통수요조사를 위해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의 제1차 교통조사계획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1차 교통조사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5년간 총 630억원이 투자돼 전국 여객 및 화물의 통행량과 통행실태 조사, 교통시설물 및 교통비용 등에 대한 광범위하고 정밀한 조사가 이뤄진다.

여객통행실태조사의 경우 종전에는 전국 시군구 248개 지역 간에 출발ㆍ도착하는 기종점 통행량만 조사됐으나, 앞으로는 읍면동까지 확대돼 총 3천500여개 지역 간의 통행량이 조사된다.

조사방법도 교통존 간 경계지점을 통행하는 차량운전자를 대상으로 묻는 방법(노측면접조사)에서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하루 동안의 통행을 조사하는 방식(가구통행실태조사)으로 바뀐다.

또 대규모 인력이 동원된 그동안의 조사방식에서 휴대전화나 PDA, 교통카드 등 첨단교통조사 방식으로 전환된다.

이에 맞춰 화물 통행실태조사도 전국 3천500여개 지역 간 기종점 산정을 위해 5만6천여개 업체의 화물수송량과 물류시설 현황 등에 대한 조사도 대대적으로 진행된다.

도로와 철도 등 교통시설물의 공간적 위치와 속성 파악을 위해서는 교통시설물을 매년 조사해 전자지도인 교통주제도를 구축, 전국 교통시설물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교통조사계획에 따른 조사결과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교통 SOC(사회간접자본) 투자사업의 수요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정책 및 유가등락 등으로 인한 통행행태의 변화 및 물류거점 건설 등 물류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 온실가스ㆍ환경오염물질 배출량 등 기후변화 등 기후변화 협약에 대비하기 위한 자료 수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taejong7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