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교하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입찰 로비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은 10일부터 금호건설 관계자 등을 불러 본격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경찰은 소환 조사 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9일 금호건설 본사와 파주시청 등에서 압수한 입찰 관련 회계 서류와 업무노트, 통장 등을 정밀 검토했다.

경찰은 우선 Y대 이모 교수에게 상품권을 건넨 J과장 등 금호건설 관계자를 불러 상품권 구매경위와 법인카드 거래내역, 회사 차원의 불법 로비 자금 유무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 교수에게 전달된 백화점 상품권의 일련번호가 연속성이 없는 점 등을 토대로 또 다른 로비용 상품권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또 심의에 참여한 다른 평가위원과 평가위원 후보자 선정 등에 관여한 파주시청 관계자들도 조만간 불러 업체의 로비 시도가 있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 5일 이 교수가 교하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설계적격심의 평가에 참여한 뒤 지난달 28일 금호건설 J과장으로부터 1천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건네받았다는 사실을 폭로하자 수사에 착수했으며 7일 금호건설 본사와 파주시청 등 3곳을 압수수색해 컴퓨터와 USB 메모리, 입찰 관련 서류, 통장 등을 압수했다.

한편 파주시는 복합커뮤니티 시공사로 선정된 금호건설에 대해 계약절차를 취소하도록 계약대행을 맡은 조달청에 10일 요청하기로 했으며 금호건설을 상대로 시의 명예 훼손과 이미지 손상에 따른 대책을 요구할 방침이다.

시(市)는 또 "자체 조사결과 규정에 따라 설계적격심의 평가위원 후보자 명단을 작성한 뒤 서류를 밀봉 보관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 명단이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며 "명단 사전유출 의혹을 제기한 이 교수를 상대로도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등을 검토중이다"고 말했다.

(의정부연합뉴스) 나확진 최우정 기자 rao@yna.co.krfriendshi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