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 많다고 훌륭한 시민이 되는 것은 아니다. 경영학 책을 달달 외웠다고 기업 경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도 없다.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 역시 마찬가지다. 미국 경제학자 카플란 교수는 음모론을 쉽게 믿어버리거나 퍼뜨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시장의 보이지 않는 힘(원리)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바로 여기에 태도와 친화성이 단순 지식과 갈라지는 지점이 있다.

경제이해력 검증시험(TESAT)을 주관하는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는 시장 경제에 대한 응시자의 친화성 여부를 파악하는 TESAT 시장경제 태도 지수(T-MAI:TESAT Market Economy Attitude Index)를 개발했다. 이 지수는 자본주의의 기본 작동 원리인 시장 경제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또 친화성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지표다. 소비자들의 성향이나 태도를 보여주는 소비자 태도지수나 시장 신뢰지수 등은 있지만 시장경제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와 태도를 검증하는 지수가 나오기는 이 지수가 처음이다. 그동안에는 설문조사 등에 의존해 왔고 설문조사는 그 특성상 응답자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①시장경제 태도지수는

T-MAI는 기존 테샛 문항에서 시장 경제의 작동원리와 기능을 묻는 문제들을 따로 분류해 이 문제들의 점수를 토대로 만들어진다. 각 수험생들의 전체 성적과 시장경제 태도 문항 분야 성적을 비교해 만들어진다. 이 때문에 전체 성적은 높더라도 시장 친화성 분야에서는 오히려 낮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지수는 테샛 성적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참고 자료로만 활용된다. 이 지수가 높은 수험생들은 시장경제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력과 태도를 갖고 있다고 판단된다. 한경은 이 지수를 다음 달 22일 치러지는 4회 시험부터 성적표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 지수는 100이 기준이며 100 이상이면 시장 친화적이라고 볼 수 있다.

②필요성과 활용도

최근 미국의 경제학자 카플란 교수는 음모론을 퍼뜨리거나 쉽게 믿어버리는 사람들 대부분은 시장경제의 원리를 잘 알지못할 뿐만 아니라 시장에 비친화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음모론이나 시장의 헛소문을 여과없이 믿는 성향은 기업의 경영 활동은 물론 사회 전체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태도를 고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 작동원리에 대한 충분한 학습과 지적 역량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연구결과 밝혀지고 있다.

T-MAI는 지수이므로 TESAT 성적의 보조자료로 쓰일 수 있다. 기업이나 단체가 수험생들의 합리적 추론 능력을 보다 엄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인적성 검사나 성향검사 등의 보조 내지 참고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③수험생들의 평균 지수는

한경이 그동안 치른 3회 TESAT 시험 결과를 토대로 전체 T-MAI 지수를 산출한 결과 기준점인 100에 약간 못미치는 90대 초반의 점수를 나타냈다. 수험생들이 경제 지식이나 시사 이슈에 비해 시장 경제의 기본 개념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이 평균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단편적 지식은 많이 알고 있지만 시장경제가 작동하는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는 다소 부족하다는 것이다.

정규재 한경 경제교육연구소장은 "이 지수를 통해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 자본이 그만큼 열악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한경은 앞으로 테샛 시험 등을 통해 경제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계속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춘호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ohchoon@hankyung.com

T-MAI 지수 측정예시문제

시장경제체제에서 사회적 분업을 조정하는 힘은?

① 각 개인의 책임감
② 정부의 경제 정책
③ 가격신호
④ 절제된 이기심
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