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여명 `미디어법 강행' '표현 자유 탄압' 비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 4당과 민생민주국민회의 등 시민단체가 19일 오후 4시 서울역 광장에서 `민주회복 민생 살리기' 2차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집회에 참가한 4천여명(경찰 추산ㆍ주최 집계 2만여명)은 `재벌 특혜 없고 표현의 자유 보장되는 나라를 원한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언론악법 철폐하라' `시국선언 탄압 중단하라', `비정규직 해고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진후 위원장은 "정부가 오늘 집회에 참여하는 공무원들을 징계하겠다고 했으나 많은 공무원과 국민들이 나왔다.

힘을 모아 탄압을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원상회복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집회에서는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과 한국진보연대 이강실 상임대표 등이 시국 발언을 하고 노래패 `소리타래'와 '우리나라', 전국교사노래패연합이 공연했다.

쌍용자동차 노동자 가족과 '용산참사' 유족은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으며 쌍용차의 구제와 용산참사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촉구했다.

송영길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행사에서 "법안 날치기 통과를 막으려고 정세균 대표가 단식 농성하는 등 국회 상황이 긴박하다.

민주주의를 수호하려고 소속 의원 84명이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싸우겠다"며 대정부 투쟁에 지지를 호소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기미 독립선언 서명자를 일제가 탄압했지만 3.1만세 운동이 일어났다.

시국선언은 밟는다고 절대 없어지지 않고 국민의 저항만 불러올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노동자를 죽게 하고 서민 주머니를 턴다"며 노동ㆍ민생 정책을 규탄했고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은 "재벌과 보수신문에 언론을 퍼주려 한다"며 미디어법안 철폐를 촉구했다.

경찰은 서울역 주변 등에 93개 중대 약 7천명의 전ㆍ의경을 배치했으나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앞서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는 전교조가 교사 2만8천600여명이 서명한 2차 시국선언을 발표했고, 오후 4시에는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단체들이 '언론악법 저지 결의문'을 읽었다.

시민단체 `청년과미래' 등도 오후 3시 서울역 앞에서 휴대전화 무선인터넷을 이용해 미디어법 찬반 투표를 진행하는 `미디어 모바일 투표 범국민운동' 선포식을 열었다.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