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부터 현 중3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 13곳이 지정됐다.

서울시교육청은 14일 2010학년도부터 자율형사립고로 운영될 서울지역 고교 선정을 마쳤다고 밝혔다.지정 학교는 이대부고(서대문구) 신일고(강북구) 한대부고(성동구) 중앙고·동성고(종로구) 이화여고(중구) 숭문고(마포구) 경희고(동대문구) 중동고(강남구) 배재고(강동구) 세화고(서초구) 한가람고(양천구) 우신고(구로구) 13곳이다.이 중 여고인 이화여고와 남여공학인 이대부고·한가람고·한대부고를 제외한 9개학교가 남고다.

시교육청은 아울러 재정확보 등 준비를 거쳐 2011학년도부터 자율형사립고로 운영될 고교로 경문고·대광고·대성고·보인고·서울현대고 5곳을 지정했다.

자율형사립고는 전체 학생의 80%를 일반전형,20%를 사회적 배려대상자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일반전형 학생들은 각 학교가 지정한 내신성적 최저 기준을 만족하는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으며 이 중 추첨으로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시교육청은 각 학교들이 석차백분율 50~100% 범위 내에서 내신성적 최저 기준을 자율 결정하도록 했다.대부분의 학교는 석차백분율 상위 50%를 지원 기준으로 삼을 것으로 예상된다.석차백분율 산출방식은 교과(80%) 출석(4%) 행동발달(4%) 특별활동(4%) 봉사활동(8%)의 총점을 기준으로 석차를 낸 후 전체 학생수로 나눠 구한다.

사회적 배려대상자 전형은 내신 최저기준이나 추첨 없이 서류전형과 면접을 학교별 전형방법에 의해 선발할 수 있다.다만 면접을 실시할 때 지필고사나 교과지식을 묻는 면접은 금지한다고 시교육청은 밝혔다.

자율형사립고로 지정된 학교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규정된 교과별 연간 수업시간을 최고 50%까지 늘리거나 줄여 편성할 수 있다.나머지 교과 이수단위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시교육청은 내년부터 자율형사립고로 운영되는 13개교 중 상당수 학교가 교과교실제·무학년제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교과교실제 도입학교는 경희고 동성고 신일고 우신고 이대부고 이화여고 중동고 한가람고 등이다.무학년제 도입학교는 이화여고 중동고 한가람고 등이며 대부분의 학교가 국사·사회·과학 등 학교별로 정한 특정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가르칠 예정이다.

자율형사립고로 결정된 학교들은 오는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입학원서를 접수한다.이어 7~8일 이틀간 학생의 전형을 거쳐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합격자 발표는 12월11일이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경희고 = 수학ㆍ과학교과를 특성화하고 국어ㆍ영어ㆍ수학 집중이수제로 주요교과에 대한 교육을 강화한다. 전교생에 태권도 교육을 의무화한다.

▲동성고 = 가톨릭 정신에 바탕을 둔 전인교육을 강조한다. 학년당 한 학급은 신부가 될 학생을 위한 예비신학생 양성과정으로 운영하고 이들에 대해서는 라틴어와 그리스어도 이수토록 할 방침이다. AP 교과목도 개설한다.

▲배재고 = 국어ㆍ수학ㆍ과학을 확대 편성하며 소수 희망자를 위한 맞춤형 과목도 개설한다. AP 교과목을 개설하는 등 수준별 수업을 한다.

▲세화고 = 영어회화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세화능력인증제‘를 통해 영어ㆍ한자ㆍ경제에 관한 지식 습득을 강조한다.

▲숭문고 = 선택교과목에 대해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자연과학교육을 강조한다. 주요 교과 교육뿐 아니라 1인2기 예체능 교육을 병행한다.

▲신일고 = 논술과 과제연구를 통해 창의성을 배양한다. 영어 관련 5개 교과를 필수이수과목으로 정하는 등 영어특성화 교육을 한다.

▲우신고 = 학업성취도 우수 학생을 위한 조기졸업과정을 운영하고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며 국어 편성을 늘려 우리말 교육을 강조할 방침이다. 인문사회ㆍ어문과정ㆍ이공학과정을 특성화할 계획이다.

▲이대부고 = 독일어ㆍ프랑스어ㆍ중국어ㆍ일본어 등 다양한 외국어 과목을 개설할 방침이다. 국사ㆍ과학 편성을 늘리고 교과교실제를 실시한다.

▲이화여고 = 개인차를 고려해 무학년제, 조기이수제 등을 실시하고 소수가 희망하는 과목도 개설한다. 국어ㆍ국사ㆍ사회ㆍ수학ㆍ과학 등 주요 교과를 확대 편성하고 수준별 이동수업도 한다.

▲중동고 = 모든 영어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몰입수업과 학생이 수준에 맞는 수업을 직접 선택하는 학생선택형 수준별 수업을 도입한다. 국사 과목을 확대 편성하며 일부 특성화 교과는 무학년제로 운영한다.

▲중앙고 = 과학탐구와 과학사 등 과학 교과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중앙과학아카데미코스를 운영한다. 국사ㆍ사회ㆍ과학 과목을 확대 편성한다.

▲한가람고 = 능력에 맞는 수업을 고르게 하고 계절학기를 개설해 학생 교과선택권을 보장한다. 교과교실제와 무학년제, 개별화 교육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대부고 = 학기집중이수제로 수강 과목을 줄이고 수학ㆍ영어를 확대 편성한다. AP 과정도 개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