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10일 인천항 유관기관들이 화물트럭 차주의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대비책 마련에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은 지난 9일 김덕일 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차리고 화물연대 파업이 시작되는 11일부터 24시간 상시근무체제에 돌입하기로 했다.
 
 상황실과 수송대책반, 행정기동반으로 구성된 대책본부는 파업기간 중 화물연대소속 트럭 운전사들의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할 방침이다.
 
 항만청은 파업이 본격화하기 전에 수출화물은 항만 내 장치장으로 빨리 반입, 처리하고 수입화물은 서둘러 항만 밖으로 반출시킬 수 있도록 업체를 독려하고 있다.
 
 만일의 장치장 부족 사태에 대비해 남항 아암물류1단지와 내항 4부두를 포함한 5곳에 9천6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임시 장치장도 확보했다. 또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컨테이너 전용 운반차량 48대를 확보하고 이들 차량이 인천시내와 수도권 일대 화주에게 직접 컨테이너를 운송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구할 방침이다.
 
 앞서 인천항만청은 9일 오후 항만청에서 인천시, 인천본부세관, 인천항만공사(IPA), 중부경찰서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인천항 마비사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 기관은 파업이 예고된 11일부터 항만청 비상대책본부와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파업 불참 차량의 과적행위에 대한 단속 유예, 인천항 주변 우회도로 및 내항 게이트 개방, 임시장치장 사용 허가의 조속한 처리 등에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항만 유관기관은 총파업으로 인한 인천항 물류 대란을 우려하지만 6월 현재 인천항 장치율(장치장에 컨테이너가 차지하는 비율)이 53% 수준으로 지난해 동기의 70%에 비해 낮은 수준인 데다 유가도 작년 이맘때에 비해 비싸지 않아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인천항만청 관계자는 “유관기관의 협조를 통해 비상수송대책을 원활히 진행하고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 인천지부는 지난 3일 정부와 회사 등을 비판하는 유서를 남기고 숨진 화물연대 간부 박종태 씨의 명예회복,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 대한통운 계약 해지자들의 복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항의 화물차량은 컨테이너 전용 트레일러와 일반 화물트럭을 포함 2400여대이지만 이중 22.1%인 530여대가 화물연대 소속 차량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