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6 · 10 범국민대회' 개최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허가를 신청한 데 대해 8일 '불허'키로 결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최규식 민주당 의원 등 관계자 6명과 면담을 갖고 "서울시는 서울광장이 만들어진 2004년부터 6900여건의 행사를 진행했지만,단 한 건도 정치적인 행사를 허가한 적이 없다"며 "신청 주체가 정당이어서가 아니라 행사 내용이 정치적이기 때문에 불허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시 관계자도 "민주당과 참여연대는 지난 4일 각각 '10일 오후 7시부터 9시30분까지 서울광장을 사용하겠다'는 신청서를 제출했었지만 광장 조성 목적에 맞지 않아 허가하지 않았다"며 "10일에는 '문화와 예술이 있는 서울광장' 프로그램에 따른 문화 공연과 '2009 서울시 공공시설물 공모전' 행사에 이미 서울광장 사용 허가가 내려진 상태"라고 덧붙였다.

시는 조례에 따라 서울광장 조성 목적인 '시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활동 등을 지원하는 공간'에 걸맞은 행사에 대해서만 광장 사용을 허가하고 있다.

경찰도 이날 '6 · 10 범국민대회' 집회를 금지키로 결정했다. 경찰청은 "10일 서울광장에 다른 행사가 예정돼 있고 집회가 불법 폭력 시위로 변질될 우려가 있어 집회를 금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