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검찰 소환 조사를 이틀 앞둔 28일 외견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검찰 출두에 대비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측 김경수 비서관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 전 대통령의 근황에 대해 "평소와 똑같다"며 "책도 보면서 차분하게 지내고 계신다"고 전했다.

노 전 대통령측은 이미 수사 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의 의혹이 드러날 대로 드러나고 봉하마을측 입장도 상당 부분 알려진 상태이기 때문에 법적 대응 문제와 관련해 특별히 준비할 것은 많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의 수나 대응책에 대해 이미 검토작업이 끝났음을 시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검찰 조사는 사실을 가리고 밝히는 과정이고, 검찰도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이라며 "현재 단계에서 법리 검토나 연구가 뭐가 필요하겠느냐. 실제 매일 참모들이 모여서 논의하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한 측근은 노 전 대통령이 조사과정에서 검찰의 논리를 깰 비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회심의 카드는 진실과 사실 아니겠느냐"고 대답했다.

반면 검찰 조사에 필요한 실무적 준비작업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봉하마을에 파견된 청와대 경호팀은 청와대 경호처, 경찰청과 접촉하면서 당일 김해 사저에서 서울 대검찰청 청사까지 이동하는 과정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동 경로나 수단, 수행인원, 휴식방법 등이 주된 협의 대상이지만 경호상 이유를 들어 자세한 언급을 꺼리고 있다.

한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모든 수단을 열어놓고 검토한다는 입장"이라며 "아직까지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검찰 조사에 대비한 실무 협의도 진행중이다.

변호인 입회, 비서진 수행, 검찰청사 내 동선 등이 주된 협조 사항이다.

문 전 실장은 "검찰도 전직 대통령 예우를 고려하면서 성의있게 협의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검찰이 자기에게 유리한 내용을 언론에 흘려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불만은 여전하다.

특히 서면질의 답변서 내용을 놓고 마치 노 전 대통령이 `부실 답변'을 한 것처럼 몰아가는 것에 대한 불편한 마음이 적지 않다.

문 전 실장은 "아는 범위 내에서 아는 것은 아는대로 쓰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대로 쓴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부실하다는 식으로 말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애당초 서면조사는 소환조사를 갈음하겠다는 목적이 아니라 소환을 예정해두고 한 번 거친 것 아니냐"며 "새로운 질문과 새로운 답변이 있을 수 없는데 검찰이 뭔가 시간을 버는 방편으로 한 게 아닐까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