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14일 전체회의에서는 성적 집계 오류에 이어 답안지 유실까지 드러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관리 부실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한나라당 박영아 의원은 "유실된 답안지가 65만개인데, 서울의 경우 학교별로 시험지가 통째로 없어진 것이 10만개가 넘는다"며 "이는 기존에 보고된 자료가 문제가 있어 각 학교에서 실수가 아니라 고의적으로 유실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보환 의원도 "이번 문제는 근본적으로 교과부가 평가 시스템을 제대로 설계하지 못하고 업무처리를 못해서 일선 학교에 큰 혼란을 초래한 것"이라며 "그런데 정작 교과부에서는 징계받거나 책임지는 사람이 있느냐"고 따졌다.

민주당 김영진 의원 역시 "앞서 문제점에 대해 수차례 지적했는데도 강행해 부실 덩어리를 초래했다.

이는 한국 교육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로 교육계 기강해이의 산 증거"라며 "드러난 문제점으로 볼 때 일제고사는 그 의미를 상실했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도 "일제고사 성적 보고과정에 1만6천건의 오류가 있었는데 이것은 국제적으로 창피한 일"이라며 "교과부 장관은 일제고사의 총체적 관리 부실과 그에 따른 교육 현장의 부실.혼란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상당히 죄송하게 생각하고 사과드린다.

우리도 조사하는 과정에서 참담함을 느꼈다"며 "전국적으로 본 시험이 그동안 없었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많았고 준비도 소홀했다"고 인정했으나 "사퇴할 명분은 안된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