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집회의서 은폐시도 가담자 중징계 등 논의

민주노총이 성폭력 파문 경위와 은폐 조장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진상규명특별위원회의 '성폭력 사태 보고서'를 19일 공개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노조 본부 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의를 열고 성폭력 보고서 공개와 사건을 은폐 조장한 조합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 성평등미래위원회 설치 및 성폭력 재발방지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임성규 비상대책위원장은 "일부 위원이 보고서 공개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으나 대부분은 의혹 해소 차원에서 공개하자는 입장"이라며 "회의를 앞두고 있으나 사실상 보고서를 공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진상규명특위는 지난 13일 성폭력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보고서를 공개할 것을 노조 집행부에 권고했으나 집행부는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보고서가 공개되면 가해자가 어떤 식으로 성폭력을 행사했고, 일부 조합원이 이를 은폐하기 위해 어떻게 압력을 행사했는지에 대한 정황이 드러날 전망이다.

또 가해자 외에 사건 은폐 조장에 가담한 노조원 5명 중 신원이 특정되지 않은 민주노총 전ㆍ현직 간부 2명이 누군지도 자연스럽게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진상규명특위는 조사 결과 발표문에 사건을 은폐 조장한 인물로 피해자가 속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ㆍ현직 간부는 직책과 성(姓)을 밝혔지만 나머지 2명에 대한 신원은 아예 누락시켜 '감싸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 가운데 한 명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전 집행부 소속 임원이고 다른 1명은 현 국장급 간부로만 알려졌다.

한편, 중집위는 이들 5명에 대해 해당 노조나 연맹 측에 중징계를 권고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중집위에서는 권고만 하고 해당 노조에서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조직적 사건 은폐 시도로 노조의 도덕성에 상처를 입힌 이들을 중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cielo7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