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소형택시를 기억하십니까.'

전국 각 지자체가 최근 불황에 시달리는 택시업계의 경영 개선을 지원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과거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소형택시 도입을 속속 추진하고 있다.

12일 전국 지자체에 따르면 대구시는 오는 20일 열리는 지역경제협의회 공공요금물가 분과위원회 회의에서 소형택시 요금 신규 책정 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는 소형택시 도입을 위한 전 단계에서 요금 기준을 미리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 법인택시 회사들의 요청에 따라 추진되고 있다.

시는 중형택시 요금의 80% 선에서 소형택시 요금을 책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요금이 확정되는 대로 법인 및 개인택시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시행, 도입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소형택시가 도입되면 지역 택시는 중형, 모범, 대형 3종 체제에서 소형을 포함해 4종 체제로 재편된다.

그만큼 승객의 선택권도 넓어지게 되는 것이다.

제주도는 지난 1월 올해를 `선진 교통문화 정착의 해'로 정하고 친절택시 인증제도 실시와 함께 소형택시를 도입, 택시 이용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부산시는 상반기 중 배기량 1천300~1500cc의 소형택시 500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2㎞까지 기본요금 1천800원에 거리요금 159m당 100원, 시간요금 38초당 100원 체계로 기존 중형택시의 80% 수준으로 요금을 받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소형택시가 국내에서 사라지기 시작한 것은 1988년에 열린 서울 올림픽 전후이다.

이후 소형택시가 규모나 승차감 등에서 우위에 있는 중형택시에 밀려 시장에서 대부분 `퇴출된' 것은 지난 90년대 중반이다.

이처럼 시장에서 사라졌던 소형택시가 속속 재도입이 추진되는 것은 최근 불황상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제주도가 지난해 주민과 택시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소형택시 도입에 찬성하는 주요 이유로 택시업계 경영개선, 연료비 부담 경감, 주민의 교통선택권의 다양화 등을 꼽았다.

한편 정부·여당은 택시산업 지원대책의 하나로 소형택시 기준을 현행 1천500cc에서 1천600cc로 늘리고 1천cc 이하 경형택시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시 관계자는 "소형택시 도입은 불황으로 승객이 급감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택시업계의 입장에서는 운영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고 승객 입장에서는 선택권의 폭이 넓어지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대구연합뉴스) 류성무 기자 tjd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