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육 당국과는 별도로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자체 진단평가를 추진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전교조는 3일 "학기 초에 조합원들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해 학생지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자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가 대상은 초4~6 학년생으로 국어, 영어, 수학 등 교과 과목 외에 학생의 인성, 행동발달 상황 등이 평가항목이다.

전교조는 중.고교에서는 학기 초 학급 배정을 위해 학교별 배치고사가 시행되는 점을 감안해 진단평가를 하지 않기로 했다.

전교조의 평가는 시.도교육청이 시행하는 진단평가와 달리 전국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담임들이 날을 잡아 개별적으로 치르는 형태이다.

전교조는 금명간 초등학교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진단평가 프로그램을 공개할 계획이지만 일선 교사들이 개인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도 진단평가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교조가 학기 초 별도의 진단평가를 추진하는 것은 각 시.도교육청이 이달 말 치는 시험이 진단평가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달 31일로 연기된 진단평가는 `학년 초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맞는 학습지도를 위한 평가'라는 취지에 어긋난다는 게 전교조의 주장이다.

진단평가를 3월 말 실시하면 그 결과가 4월 중순은 돼야 교사.학생들에게 전달되는데 중.고교에선 그때가 중간고사를 준비하는 시기라는 지적이다.

전교조 엄민용 대변인은 "학년 초 진단평가는 교사의 의무이며 전교조는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며 "전국의 모든 학생이 동시에 시험을 치르는 줄세우기식 일제고사는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교조가 추진하는 진단평가는 학생 성적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어서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별도의 규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이달 10일로 예정된 초4~중3 대상의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31일 이후로 연기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을 비롯한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은 31일 동시에 평가를 치를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