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상반기 중 법 개정해 본격 실시"

임실교육청의 학업성취도 결과 오류 파문과 관련해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19일 "이번 사건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평가와 채점, 집계과정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안 장관은 이날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한국기자협회 초청으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논란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안 장관은 "문제점이 파악된 임실교육청에 대해서는 관할청인 전라북도교육청으로 하여금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며 "향후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원래 이 시험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학업성적이 미진한 학생에 대해 지원을 하자는 것이었다"면서 "이번 결과로 미달학생이 많은 것으로 파악된 학교를 1천200곳 선정했는데, 다시 한번 철저히 점검해 실제로 미달학생이 많은 것인지를 최종적으로 판단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안 장관은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학교 발전의 모체는 평가에 있다"며 "평가없이 학생들의 성취도가 향상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안 장관은 "평가없이는 교사들의 능력성장도 어렵다"면서 "상반기 중 관련 법 정비를 마치고 교원평가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교원평가제는 교원들을 벌 주자는 게 아니라 교원의 능력, 지도력, 학사관리 능력을 평가해 수준을 식별한 뒤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결국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학업성취 향상도를 교장, 교사에 대한 평가와 연계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적용하고자 한다"며 "이렇게 해서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키우고, 학업성취 수준이 향상된 학교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