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학교 대폭 확대..전국 669곳→1천500개
서울교육청, 시범평가 결과 인사 연계 검토

내년 교원평가제를 전면 시행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올해 본격화한다.

3일 교육과학기술부 등에 따르면 올해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시범학교)로 전국에 걸쳐 초중고 1천500곳을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전국에 있는 초중고의 12% 수준으로, 작년 시범학교 수(669곳)의 2.2배 규모로 늘어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도 올해 시범학교로 99곳을 운영하려던 계획을 수정해 초등학교 82곳, 중학교 47곳, 고교 22곳 등 총 150곳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그간 서울지역의 교원평가 시범학교는 2005년 3곳을 시작으로 2006년 7곳, 2007년 39곳, 지난해는 66곳으로 매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교과부가 올해 시범학교를 크게 확대한 것은 내년 전면 시행을 목표로 평가 기반을 구축하고 올바른 평가모델을 찾기 위한 작업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교과부와 시교육청은 올해 시범학교의 교원평가를 마친 뒤 평가 결과를 인사 및 연수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평가 대상에는 교사 뿐만 아니라 교장, 교감도 포함되며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로부터 수업 및 학생지도 활동에 대해 다면평가를 받게 된다.

교과부와 시교육청은 올해 교원평가 기반 구축을 위해 교원, 교육전문직,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자문단'도 운영키로 했다.

현재 국회에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의해 교원평가제 시행을 위한 3종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그러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원평가제에 강력히 반대해 앞으로 입법 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전교조는 "교과부는 교육계의 갈등을 불러일으킬 교원평가 법제화의 일방적 추진을 중단하고 승진제도 개혁과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학교 교육능력을 확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