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자금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제 문제가 대선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이 13일 특검법을 발의키로 한 데 대해 한나라당은 원칙적으로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특검 대상을 두고는 양측이 첨예하게 이견을 드러내고 있어 실제 특검법의 국회 통과까진 상당한 '밀고 당기기'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이날 임채진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 청문회에선 임 후보자의 삼성 '떡값'수수 의혹을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동상이몽=정치권은 특검법안을 대선에 어떻게 활용할지를 놓고 주판알을 튕기고 있다.

대통합신당은 삼성 비자금 의혹을 계기로 대선구도를 '부패-반부패'로 몰아가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문제를 질질 끌게 될 경우,자칫 'BBK'와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연계 의혹이 희석될 수 있다는 점이 고심거리다.

'14일 법안 발의-23일 본회의 처리'라는 속전속결 전략을 쓴 것은 이런 정황을 감안한 조치로 해석된다.

특검 대상과 관련,3당은 "포괄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떡값'논란 대상뿐만 아니라 비자금 조성경위 및 관리 전반이 될 수 있다.

한나라당은 특검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반응이다.

반대했다간 자칫 '부패'이미지가 덧씌워질 수 있다.

오히려 호재로 삼을 태세다.

BBK문제를 뒷전으로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령 2002년 대선 자금 문제가 불거지더라도 이회창 후보를 견제할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속셈이다.

이참에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자금 및 당선축하금 사용 의혹을 수사 대상에 포함시키자는 태도다.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브리핑에서 "지난 대선자금 수사 때 65억원의 불법자금을 (노 대통령의) 측근인 안희정씨를 통해 받았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며 "특검에 가져가려면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현미 대통합민주신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번 특검과는 관계 없는 문제"라고 반박했다.

박용진 민주노동당 선대위 대변인도 "사실상 특검을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지난번 X-파일 특검 논의 때도 한나라당은 엉뚱한 문제로 물타기하며 특검을 무산시킨 바 있다"고 비판했다.

◆"물러나지 않겠다"=청문회에서 의원들은 임채진 후보자의 '떡값 수수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물으며 사퇴를 거론했다.

박세환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은 "의혹의 당사자가 검찰총장이 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고,조순형 민주당 의원도 "검찰이 관련 수사를 하게 되면 현직 검찰총수가 검찰 조사를 받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스스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임 후보자는 "삼성으로부터 부정한 청탁이나 금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며 "구체적인 근거도 없는 주장에 따라 낙마한다면 검찰 조직의 중립성과 독립성에 비추어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거부했다.

임 후보자는'BBK 주가조작'사건과 관련,"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영식/노경목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