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특검에 소환된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자신을 모 TV방송의 인기드라마 대장금의 등장인물인 `한 상궁'에 비유하며 결백을 주장하는 등 시종 여유로운 모습이었다.


이씨는 기자들이 평창동 빌라 구입자금의 출처에 대해 질문하자 "드라마 대장금에 등장하는 최 상궁 같은 한나라당의 모함으로 수사가 시작됐다"며 "대검 중수부에서 이 사건을 철저히 조사했고 나도 충분히 해명했으며,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점이 있었다면 중수부에서 나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사필귀정이며 모든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며 "썬앤문 문병욱 회장으로부터 받은 1억원을 영수증 처리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겠지만 그 이외에 부정한 돈을 받았다고 몰려 마음 고생이 심했다"고 결백을 거듭 주장했다.


최근 열린우리당 총선 후보로 선출된 이씨는 탄핵정국에 대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피력, 눈길을 끌었다.


이씨는 "대통령은 국민의 아버지인 동시에 또 국민이 선택한 만큼 국민의 아들이라고 생각한다.

가장을 흔들어 잘 되는 집안 없고, 자식이 조금 부족하다고 자식을 버리는 부모도 없다"며 "도대체 누가 누구를 탄핵한다는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씨는 특히 "서청원 의원을 탈옥시켜 대통령을 탄핵하도록 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어느 누가 용서하겠는가"라며 "국민을 무시하고 대통령을 탄핵한 한나라.민주당은 국민들에 의해서 탄핵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에서 이씨에 대해 별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검중수부 수사와 청문회를 돌파하며 총선 후보로 선출되기까지 `혹독한' 시간을 보낸이씨는 "지난해 가을부터 지금까지 인생을 수십번 사는 것 같다"며 자신의 심경을털어놓기도 했다.


총선 준비 상황에 대해 이씨는 "집을 담보로 5천만원을 대출받았고, 합법적인테두리 내에서 후원금도 모으고 있다"며 "어쨌든 합법 자금으로 선거를 잘 치르겠다"고 말하고 조사실로 들어갔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